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팁

2020. 7. 29. 01:20■ 건강/피부보고서

Source : Women Health 365


피부 전문가들은 피부가 건강하고 젊게 보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햇볓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거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깨끗이 씻고 보습을 자주 하며 안전하게 면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국 피부과 전문의 협회에서 진행한 2008년 조사에 따르면 많은 영국인들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대신 보습제를 매일 바르고 건강한 식단과 물을 많이 마시고 마사지를 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피부과 전문의들은 자외선 노출이 훨씬 더 피부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피부암의 위험이 높아지고 엘라스틴도 적어지면서 주름이 깊어지고 얼룩덜룩한 색소침착도 생길 수 있습니다.

1. 자외선 차단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노화된 피부는 대부분 햇빛 노출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들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외선이 가장 심한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가장 자외선이 강하기 때문에 이때 외출을 피해야만 합니다.
2) 긴 바지, 간 팔 셔츠를 입고 넓은 창을 가진 모자를 착용합니다. 
3)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SPF 지수가 15 보다 높음 외출 20분 후부터 2시간마다 다시 덧발라줍니다. 특히 물에 들어가거나 땀을 자주 흘릴 경우 더 자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2. 흡연 금지
연구에 따르면 흡연만으로도 피부가 노화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시간 대학 연구팀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2세에서 91세까지 흡여자들을 비교해본 결과 하루에 피우는 담배의 양은 피부 노화와 크게 관련이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자외선 노출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팔 안쪽의 피부상태를 비교한 거라고 합니다.

영국 피부 재단의 인디 리할은 흡연이 콜라겐의 분해를 촉진하고 생성량을 억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피부의 탄력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피부 강도를 도와주는 콜라겐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적으로 분해되고 주름을 유발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그 현상이 더 촉진되는데 피부의 작은 혈관이 조여지면서 피부 세포가 받을 수 있는 산소와 영양분이 줄어들고 탄력이 떨어지고 노화도 가속화됩니다.

메이요클리닉은 담배를 피우면 열에 노출되면서 얼굴 피부가 손상된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술을 마시게 되면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피곤해보이는 경우가 잦아지게 되기 때문에 술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3. 씻고 보습제 바르기
2008년 1월에 발표된 영국 피부 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화장을 깨끗이 지우지 않으면 피부가 손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화장을 깨끗이 씻지 않는 이유는 너무 피곤했기 때문이며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점도 피부 건강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은 술을 많이 마시고 씻지 않은채로 잠이 든다고 합니다.

세안은 피부에 달라붙어 있는 먼지와 박테리아를 깨끗이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너무 많은 시간 목욕을 하게 되면 기름을 과도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샤워는 15분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강한 세정력을 가진 비누보다는 순한 세안제를 사용하고 민감한 피부의 경우 강한 향이나 염료가 포함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을 지울 땐 눈 주변 피부가 매우 섬세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고 방수 메이크업을 한 경우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유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세안을 한 후에는 피부에 맺혀 있는 물기를 가볍게 두드려서 수분이 피부에 남아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습제는 꼭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습제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좋은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성 피부의 경우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고 기름진 피부의 경우 오일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극지성피부의 경우 보습제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충분한 수면
수면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피부가 노화되면서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면 부족으로 예민해지고 우울증이 생기게 되면 더욱 수면의 질이 나빠질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피로를 줄일 수 있고 피부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자기 전에 TV나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음이 없고 완전히 어두운 방 안에서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면도
사람들은 매끄럽게 털을 제거하기 위해 면도를 하지만 면도는 피부에 손상을 주고 민감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매끄럽고 안전하게 면도를 하려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후 깨끗하고 날카로운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 자라나는 방향을 따라 면도를 진행하며 면도가 끝난 후에 물로 잘 헹궈내야만 합니다. 그리고 알코올 성분의 로션을 사용하지 않아야만 피부 자극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피부염증에 효과적인 님오일 개봉기와 후기

충분한 수면이 건강에 중요한 7가지 이유

노화를 방지하는 최고의 음식은?

피부과 전문의는 절대로 하지 않는 피부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