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트래커는 더 많은 활동에 도움이 될까?

2022. 3. 3. 11:2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Source : Engadget


Pew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약 4,000만 명 이상의 미국인과 75,000달러 이상의 소득을 가진 가정에서 정기적으로 스마트워치나 웨어러블 피트니스 트래커를 착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치의 사용은 몇 년 동안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피트니스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하루 걷기 운동, 심박수 측정, 다양한 운동 지원을 위해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궁금하기도 합니다. 과연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한다면 그만큼 운동도 많이 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하게 될까요?

피트니스 트래커란 무엇입니까?
웨어러블 기술에는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만보계의 경우 하루 걸음 수를 계산하고 거리나 위치도 추적해줍니다. 또한 수영이나 사이클링, 달리기와 같은 특정 스포츠용으로 제작된 제품들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스톱워치, 거리를 계산하는 기능, 타이머, 랩 카운터 등의 기능들이 포함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피트니스 트래커 시계와 팔찌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동량, 수면시간, 수면의 질 등 하루종일 수행하는 다양한 행동을 모니터링합니다. 최근에는 방수, 방진되는 제품들도 많고 굳이 시작 타이머를 누르거나 끌 필요없이 자동으로 내가 하고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추적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게 됩니다.

건강상 이점
피트니스 트래커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국 의학 저널은 성인의 신체활동 모니터의 효과를 조사했는데 121건의 무작위 대조 시험과 141건의 비교 연구에서 얻은 데이터를 살펴 보면,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할 경우 하루에 약 1235보씩 신체활동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한편 이러한 피트니스 트래커는 중등도 및 격렬한 신체활동을 주당 48.5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40세 이상의 경우 하루 10분 걷기운동으로도 장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추가적으로 주당 48.5분 걷기운동을 하는 것은 삶을 크게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27% 더 많은 일을 했으며 혈압과 지방 비율을 자연스럽게 감소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하루에 만보 걷기와 같은 특정 목표가 있으면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데 효과적이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합니다.

이미 상당히 활동적인 사람이더라도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하면 추가적으로 운동을 더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스마트폰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탑재하는 경우가 많지만 확실히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휴대하기도 좋고 운동할 때도 거슬리지 않았습니다.

올바른 피트니스 트래커를 선택하는 방법
1. 필요한 기능을 결정하자.
피트니스 초보자의 경우 걸음 수나 활동 추적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이 포함된 트래커를 사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평소에 꽤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이라면 그 이상의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GPS 기능을 활용해서 이동한 위치를 파악하거나 심박수 모니터를 활용해서 건강상태를 측정해볼 수도 있습니다.

2. 가격대에 따라 달라진다.
피트니스 트래커는 100달러 미만에서부터 500달러까지 다양한 모델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가격대에 따라서 제공하는 기능이 다양한 편입니다. 

3.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디자인
만약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하게 된다면 하루종일 착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손목에 잘 맞고 불편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시계로서의 기능이 중요하다면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만약 수영이나 샤워를 할 때도 착용하고 싶다면 방수 기능이 탑재된 제품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4. 소프트웨어의 선택
피트니스 트래커는 내장된 앱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제품에 탑재된 앱에 따라서는 소셜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가상의 친구와 경쟁하고 운동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피트니스 트래커는 스마트폰과 동기화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휴대폰의 운영체제가 해당 제품을 지원하는지도 확인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워치는 삼성 스마트폰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갤럭시워치의 경우 한국에서는 결제기능도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워치는 좀 더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트니스 트래커의 단점
하지만 피트니스 트래커는 어쩌면 우리에게 불안감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너무 많은 오버트레이닝으로 이어질 경우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피트니스 트래커는 기본적인 활동 수준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만약 피트니스 트래커가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사용을 중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