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종기 어떻게 없애야 할까요?

2020. 9. 6. 14:13■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Medical News Today


엉덩이에 종기가 생기게 되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통증 때문에 의자에 앉기 불편할 수도 있고 오랫동안 붉은 흉터를 피부에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얼굴의 여드름과는 다른 종류이며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생긴 모낭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모공이 막히고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붉은 융기와 고름이 가득찬 모낭이 생길 때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막힌 모낭은 여드름과 많이 비슷해보이지만 여드름과는 달리 단단히 만져지는 뿌리가 존재하지 않고 짜냈을 때 노란 고름이나 붉은 피만 나오게 됩니다.

모낭염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조건에서 가장 위험합니다. 따라서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것이 모낭염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 정기적인 샤워
정기적으로 샤워를 통해 피부를 깨끗이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에 달라붙어 있는 먼지, 기름, 땀을 제거해야만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를 감소시키고 모낭염 발병 위험도 줄여줍니다. 가능하면 아침과 저녁에 씻어주는 것이 좋고 항균비누를 사용해서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도 있지만 너무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져서 모낭염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해서 땀이 많이 났을 때는 가능한 빨리 옷을 세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각질 제거
각질을 제거하면 모공이 막히는 걸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스크럽 제품을 사용해서 각질을 관리해줄 수도 있지만 이 같은 제품도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가 손상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식물성오일
님오일, 티트리오일 등과 같은 식물성오일들은 천연 트리트먼트 제품으로서 피부를 깨끗이 유지하고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낭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도 억제될 수 있기 때문에 샤워를 한 후에 피부에 발라주시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피부염증에 효과적인 님오일 개봉기와 후기


4. 올바른 보습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만 각질 생성을 줄일 수 있고 박테리아도 억제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습도가 낮아지는 겨울철에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기 대문에 건조한 기후에는 더욱 더 보습에 신경을 많이 써줘야만 합니다. 만약 보습제를 발라도 피부가 촉촉해지지 않느다면 코코넛오일과 같은 식물성오일을 섞어서 발라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꽉 끼는 바지 입지 않기
운동복은 땀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지만 특정 부위에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꽉 끼는 운동복이나 바지는 피부에 열과 마찰을 생성해 모낭을 막히게 만들 수도 있고 염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린넨과 같이 편하고 헐렁하며 통기성이 있는 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뜨거운 찜질하기
뜨거운 찜질을 하게 되면 박테리아를 빠르게 없애주고 피부의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종기가 빠르게 고름으로 변해서 배출되지 않은채로 피부 속에 남아있다면 평소에 뜨거운 수건으로 찜질을 자주해서 박테리아를 없애는 것이 큰 도움을 줍니다.

7. 소금물
소금물을 피부에 바르면 살균에도 효과적이고 경미한 감염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에서 하는 좌욕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깨끗하게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