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우울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2020. 9. 24. 12:38■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Medium


여드름 환자에 대한 심리 치료의 중요성은 이미 여러 논문을 통해서도 입증된 바가 있습니다. 여드름은 낮은 자존감과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과도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은 실제로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 청소년 및 얼굴에 여드름이 심할 경우 정신적으로 많은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42개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우울증은 일반인에 비해 여드름 환자에게서 훨씬 흔하게 나타납니다. 실제로 낮은 자존감이나 스트레스, 자해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유럽에서는 여드름 환자의 4%가 자살 충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전반적으로 여드름이 정신적인 부담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여드름의 치료가 정신과 치료 없이 불안증과 우울증을 모두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여드름을 통해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유발된 것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피부가 치료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얘기죠. 만약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심하거나 장기적으로 심한 여드름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행동치료나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는 피부과 전문의가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보이는 여드름 환자에 대해 심리적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여드름이 주는 정신적인 충격이 상당할 수 있고 피부가 빠르게 호전되지 못할 경우 우울증과 불안증이 전반적인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청소년이라면 자살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다른 정신적인 영향은 없는지에 대해 주의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