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부작용과 효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

2017. 12. 19. 00:30■ 건강/임신과 여성건강

반응형

(Source : BBS.com)


탄산수 시장의 규모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탄산수 시장은 지난해 1000억원 규모로 롯데칠성음료 ‘트레비’가 약 49.6% 점유율을 보였고 코카콜라의 ‘씨그램’(22.3%), 일화의 ‘초정탄산수’(10.5%)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인기는 탄산수의 인기가 젊은 여성 위주였던 소비층이 점차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탄산수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탄산수가 과연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탄산수는 무색 무취이며 특별한 맛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단지 이산화탄소를 주입시켜 거품이 일어나게 되고 특유의 톡 쏘는 느낌 덕분에 상쾌한 입맛을 내게 됩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음료수를 대안으로 탄산수를 먹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음료수와는 다르게 탄산수는 칼로리가 없고 몸에 이로운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탄산수의 인기는 더 커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탄산수란?

이산화탄소와 물이 화학적으로 반응하게 될 경우 약산성을 띄게 됩니다. 탄산수는 이러한 방법으로 만들어져 약산성 pH 3~4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물론 탄산수를 마신다고 해서 몸이 산성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장과 폐는 과도한 이산화탄소를 제거해서 혈액을 pH 7.35~7.45로 유지하게 됩니다.


탄산수는 물이지만 식품으로 분류되며 대부분의 제품들은 탄산음료 혹은 탄산수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가장 큰 차이점은 탄산가스압으로 탄산수가 2배 이상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탄산음료에 비해 탄산수의 톡 쏘는 맛이 더 강하게 느껴지며 탄산의 함량과 제조방법, 원수, 첨가하는 향 등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Source : New Health Advisor)


탄산수는 치아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탄산수는 약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치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수는 치아에 유해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처럼 탄산수도 치아에 문제가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치아 건강에 문제가 되는 것은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설탕이기 때문에 탄산수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탄산수는 소화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탄산수는 위산을 분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 50%가 위산부족이라고 할 정도로 위산부족에 의한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적절히 분비되는 위산은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유해균을 없애주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로 위산부족이 심각해질 경우 알러지, 만성 두드러기, 설사, 변비, 여드름, 면역력 저하, 소화불량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베타인HCL 개봉기와 효능

탄산수는 위산을 적절히 분비시켜 줌으로써 소화가 잘 되도록 만들어 주고 식욕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실제로 16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해본 결과 차가운 온도와 탄산수의 조합이 소화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얼음처럼 차가운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소화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Source : Well - The New York Times)


탄산수는 배변활동을 개선시켜 줍니다.

탄산수는 변비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인 40명을 대상으로 한 2주 동안의 연구 결과 탄산수를 마시는 그룹의 배변 빈도수가 일반 노인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참가자들은 변비 증상이 58%나 감소했다고 보고 했으며 이 같은 현상은 탄산수가 소화능력을 개선시키는 것과 함께 배변활동도 개선할 수 있는 것을 증명한다고 합니다. 탄산수가 가진 위산분비 효과가 음식물을 잘 소화시키게 되고 이것이 장내에 유해균을 줄여주면서 배변활동에도 유익한 효과가 나타나게 된 거 같습니다.


탄산수는 뼈 건강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탄산음료가 뼈 건강에 유해할 거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pH지수가 높은 편이고 이것이 뼈를 손상시킬 거라는 우려가 있는 것이죠. 실제로 콜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이 골밀도가 낮은 것도 이와 같은 주장에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콜라를 마시는 사람들이 칼슘 섭취량이 극히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가장 핵심적인 뼈 손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폐경기 여성 18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 따르면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미네랄 워터를 마시는 것에 비해 더 칼슘 유지가 잘 되었고 뼈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Source : Willamette Week)


탄산수 효과는 가짜다?

탄산수의 효능은 실제로는 그다지 크지 않다는 얘기들도 존재합니다. 특히 탄산수를 마시면 포만감이 더 많아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식사량이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와 같은 효과는 일반 생수에서도 나타나는 것입니다. 식사를 하기 전 물을 마시면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에 포함된 탄산가스 덕분에 트림을 유발하게 되면서 소화가 잘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것은 의학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소화가 잘 되는 기분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다만 탄산가스가 가지고 있는 항균효과로 인해 피부질환을 완화시켜 주고 위산을 분비시켜 소화를 촉진하는 것은 많은 전문가들도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탄산수가 가진 부작용

위산분비량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위벽에 염증이 잘 생기거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질환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데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 내부에 식도괄약근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탄산수에 이산화탄소가 녹아있어 약산성을 띄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할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질 수 있고 배가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알코올과 함께 탄산수를 마시게 될 경우 탄산수가 알코올 흡수율을 높이게 되면서 더 빨리 술에 취할 수 있고 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수에 건강에 해로운 첨가물이나 감미료를 첨가하는 제품들도 존재합니다. 이것은 탄산수의 맛을 좀 더 좋게 만들기 위한 시도로서 탄산수가 가진 유익한 장점들을 없애버리는 결과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 같은 첨가물은 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맛을 내는 경우가 많으며 건강에 유해한 당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