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기. 요구르트는 여드름에 효과적일까?

2014. 8. 2. 15:40■ 건강/관찰일기


1. 얼마 전에 갑자기 여드름 2개가 나더군요.(슬픔슬픔) 너무 오랜만이라 다소 반갑(?)기도 하지만 뭔가 보완할 사항이 있지 않을까 해서 이번엔 요구르트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2. 참고로 최근 제가 병원 치료를 받은 게 있어서 그때 주사한 약 때문에 여드름이 날 수 있다고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 여드름은 단순히 주사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 개도 아니고 두 개가 났기 때문에 둘 중 하나는 뭔가 문제가 생긴게 아닐까 하고 생각 중입니다.


3. 그래서 다시한번 최근에 먹은 것과 과거 기록을 한번 살펴봤는데 이번엔 평소에 먹던 요구르트가 생각이 났습니다. 아마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은 제가 과거에 포스팅에서 여러 번 평소에 식후 요구르트를 가끔씩 챙겨 먹는다고 말한 걸 기억하실 겁니다.


4. 이게 워낙 먹다 안 먹다하고 하루에 1번 정도만 먹은 적이 많아서 크게 효과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이상하게 요즘따라 요구르트를 안 먹은지가 한 일주일 정도 되는 시점에서 여드름이 올라오는 건 분명 뭔가 원인관계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예전에도 이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5. 사실 저는 유산균을 따로 챙겨 먹고 있기 때문에 효과면에서 요구르트랑 별 차이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여기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찾아내지 못했는데 뭔가 제 경험상 요구르트를 챙겨 먹은 날이 확실히 배변도 더 나아지고 속도 편안해지는 기분이 들더군요.


6. 그리고 주변에서도 요구르트를 안 챙겨 먹으면서 여드름이 심각해지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드름과 연관성이 있지 않나 생각 중입니다. 원래는 보통 수준의 여드름 피부였는데 최근에 엄청 심해졌더라구요. 또한 저 같은 경우에도 최근 2~3일간 요구르트를 다시 집중적으로 챙겨 먹자 여드름이 나려다가 다시 사라지려고 하는 게 느껴지고 있습니다.(그 전까지는 뭔가 지속해서 여드름이 더 커지는 느낌이었습니다.)


7. 만약 요구르트가 여드름에 큰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라면 앞으로 제가 먹는 것에도 조금은 변화가 나타날 거 같습니다.(하지만 아직은 20~30퍼센트의 확신 정도만 가지고 있습니다.)

1) 판토텐산 : 이 녀석은 무조건 그대로 먹습니다.

2) 유산균 and 요구르 : 둘 다 장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요구르트가 효과가 좋다면 유산균은 먹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요구르트만 집중적으로 먹어 보고 실패한 기억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둘 다 반드시 먹는 게 좋을 거라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좀 더 두고봐야 알 거 같네요;;)

3) 아사이베리 : 만약 요구르트 효과가 좋다면 이건 아예 먹지 않아도 될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저는 눈 건강 때문에 지속적으로 먹겠지만 혹시 다양한 영양제 섭취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한번 줄여보시길 바랍니다.(아직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 제품추천

- 되도록 무설탕 제품으로 아침 or 저녁 식후에 하루 1~2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더 자주 먹으면 효과도 더 좋을 겁니다.)

- 그리고 저는 챙겨 먹을 때도 3~4일 정도 아예 요구르트를 안 먹은 적도 꽤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가끔씩 챙겨 먹어도 효과를 보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1) E마트 플레인 요거트 : 저는 주로 이거 먹는데 싸고 양 많아서 좋습니다. 하루에 3~4스푼 정도 식후(혹은 저녁식사 후)에 먹으면 됩니다.



2) 오직 우유 100% 요구르트 : 이것도 가끔 사 먹었습니다. 효과는 비슷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3) 발효유 : 퓨어, 불가리스 같은 발효유도 효과는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가끔 이런 제품으로 대체한 적도 꽤 많습니다.)


■ 마무리

- 저도 일단 요구르트의 효과를 확인해보기 위해서 최근에 자주 챙겨 먹고 있습니다. 1~2달 정도 지켜본 후 확신을 가지게 되면 따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효과가 평소에 잘 없던 분들은 이런 내용을 참고하셔서 새롭게 조합(?)을 짜보시길 바랍니다.

- 오늘 포스팅 내용은 저도 확신이 많이 부족합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