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기. 위산보충제(베타인HCL)는 여드름에 도움이 될까?

2014. 8. 29. 08:05■ 건강/관찰일기


1. 주말에 제가 좀 바빠서 이번주는 하루 일찍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2. 오늘은 오랜만에(?) 다소 흥미로운 내용의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 하는 내용은 대부분 저의 상상(?)이 많이 더해졌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읽으시길 바랍니다.


3. 판토텐산+아사이베리+유산균 체제를 한지가 약 4달 정도 되었는데요.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피부가 8월초에 2개가 나고(포스팅에서 밝혔던 내용) 최근에 1개가 더 나더군요. 3개 모두 하얀색(?) 여드름이라서 별로 신경은 안 쓰였는데 아무래도 뭔가 부족한 게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이게 피부가 뒤집어질 징조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했구요.


4. 고민 중에 최근 여름 동안 맥주를 굉장히 자주 마셨던 사실을 기억해냈습니다. 물론 다른 음식의 원인일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평소에 항상 맥주가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라는 생각을 자주 했었거든요. 이상하게 고기를 많이 먹은 날에는 피부가 괜찮았지만 맥주를 많이 먹은 며칠 후에는 피부가 나빠지는 걸 자주 경험한 기억이 있었습니다.(예전 포스팅에서도 몇번 이야기했었습니다.)


5. 그러면서 저는 그 원인으로 장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며칠 전에 포스팅한 것도 요구르트를 자주 먹자는 내용이었죠. 하지만 장에 관해서 알아보던 중 다소 흥미로운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습니다. 한 블로거(아래 링크)는 평소에 장 건강이 매우 안 좋아서 유산균이나 소화효소 등을 구입해 먹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장 트러블을 치료한 것은 유산균이나 효소가 아닌 바로 위산보충제였다고 하죠. 실제로 장이 아니라 위장에서 분비하는 위산의 분비가 약해서 그동안 장 트러블이 심했었던 겁니다.(아래 블로거 외에도 몇 명 더 이러한 얘기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위산보충제 후기 블로그(여기를 클릭)


6. 위산보충제가 갑자기 왠말이냐 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대략 인구의 15%는 저염산증(위산부족)이고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 약 50%가 저염산증(위산부족)이라고 합니다. 이 위산부족이 오면 일단 음식물의 소화가 잘 안 됩니다. 위산분비가 적어지기 때문에 음식불 분해가 잘 안 되는 거죠. 그리고 그와 함께 나쁜 세균을 죽이지도 못하게 됩니다. 주로 음식물의 좋은 영양소는 위산(산성)에 살아남지만 나쁜 세균 등은 위산에 죽게 되죠. 다시 말해 위산이 부족함으로써 각종 세균이 그대로 장까지 전달되게 되는 겁니다.


7. 자 그럼 다시 맥주로 넘어가봅시다. 맥주는 액체이기 때문에 위산분비가 줄어들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맥주에 나쁜 세균들이 그대로 몸 안으로 전달되게 되죠. 그리고 이러한 원인으로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도 있는 겁니다.(그리고 예전에 삼계탕이나 곰탕도 여드름에 굉장히 나쁜 거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 했었는데 이것도 액체라서 문제를 일으킨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8. 실제로 위산부족이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존재합니다. 다만 위산보충제를 먹고 나서 여드름이 나았다는 얘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약간의 효과만 기대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저도 아직 먹어보지도 못했습니다.)


9. 만약 위산부족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음식알러지

- 대장 트러블

- 각종질병 및 면역력 저하

- 소화불량, 설사, 변비

- 손톱 갈라짐

- 홍조, 여드름

- 만성 칸디다증

- 골다공증, 천식, 습진, 만성 두드러기, 관절염, 갑상선 장애, 만성 곰팡이


10. 저는 위의 증상들을 몇 가지 앓아왔거나 앓았었던 경험이 존재합니다. 특히 요즘은 맥주를 많이 마실 때마다 소화불량을 경험한 적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까지는 효과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 중입니다.


■ 생활습관 개선법

- 위산분비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의 경우 일단 식사할 때 물(액체)을 먹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 되도록 밥을 먹을 때 잘게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채식이 더 효과적입니다.


■ 위산보충제 복용시 주의사항

- 소아, 임산부, 심한 간질환 및 신장질환자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 급성 과용량 복용은 위 내벽에 화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복용 후 위장이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으면 위산이 많아졌다는 증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낮은 용량의 위산제를 구입해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 만약 위장이 뜨거워지면 과일 등을 같이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어떤 사람들은 위산제를 먹으면 위장에서 위산이 안 나오게 된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것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얘기입니다. 전문가들은 위산제가 도움이 됐으면 됐지 역효과를 초래하진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 위산분비가 정상이거나 과도하게 나오는 사람들의 경우 이 보충제를 먹으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저염산증(위산부족)은 병원에서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보충제를 먹어서 소화가 잘 되면 위산부족으로 볼 수 있습니다.(믿기 어렵지만 병원에서 이런 방법을 쓴다네요;;)


■ 제품추천

나우푸드 Betaine HCL(고용량) 링크(여기를 클릭)


■ 위산보충제 복용방법

- 이 보충제는 식사 전에 먹습니다.

- 보충제를 섭취하는데 위장이 뜨거워지는 느낌이 자주 생기거나 설사를 자주하면 낮은 용량의 위산제를 구입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제를 자주 챙겨 먹으면 위장이 스스로 위산을 뿜어내는 양이 증가하기 떄문에 그에 맞게 위산제의 용량을 낮추는 겁니다. 나중에는 위산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정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 끝으로

- 아직 저는 위산보충제를 먹어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다음주부터 먹어본 후에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 포스팅한 내용은 아직 저도 확신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이 존재합니다. 아무쪼록 제가 직접 시도해보고 효과를 본 후에 따라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