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스트레스를 반영하는 7가지 증상

2021. 1. 13. 18:41■ 건강/피부보고서

Source : The Muse


“만성 스트레스는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장기입니다. 그만큼 외부에 많이 노출되는 부분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외모를 관리할 때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실 스트레스는 피부 관리를 매우 어렵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코르티솔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유발될 경우 두드러기부터 잔주름까지 다양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부 사이의 관계는 약 20년 전에 진행된 연구를 통해 조금씩 밝혀지고 있습니다. 

물론 평소 식단이나 스킨케어 제품이 피부를 변화시킬 수도 있겠지만 스트레스도 피부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스트레스”
피부에 물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주고 피부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있습니다. 바로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에 심각한 노출은 발암 물질을 유발하고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연광이든 태닝 베드와 같은 인공적인 방법이든 자외선을 흡수하게 되면 혈액 세포가 노출된 부위를 스스로 치유하기 위한 시도를 합니다. 이것은 햇볕에 타는 것으로 끝나게 되지만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흠집, 점, 피부암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아침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할 경우 좀 더 안전하게 피부에 바를 수 있고 휴대하면서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레몬그라스, 페퍼민트, 코코넛, 올리브 등의 오일을 사용해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염증 혹은 과민성 피부”
두드러기, 건선, 습진, 주사 피부염 등과 같은 염증들은 뇌에 과부하가 걸릴 경우 피부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결과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작동되는 장치들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합니다. 이는 곧 염증이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가능하면 스트레스의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지 분비와 여드름”
특히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가 피부의 신경신호를 혼동하여 불균형한 호르몬 분비와 함께 피지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드름이 생성될 수록 누구나 외모에 대한 고민으로 스트레스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다행히 여드름에 관한 치료제는 굉장히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알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건조해지는 두피와 탈모”
스트레스가 심할 때 무의식적으로 머리카락을 잡아 당기거나 손톱을 물어뜯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것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서 신체의 투쟁 혹은 도피 반응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물론 모든 탈모나 손톱이 벗겨지는 증상이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영양 부족이거나 다른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너무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하지 않고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얇고 민감한 피부”
코르티솔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경우 피부가 얇아지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진피 단백질을 분해하여 피부가 거의 종이장처럼 얇아보이게 만들고 쉽게 멍이들거나 상처가 납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쿠싱증후군과도 관련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면역체계 약화, 근육 약화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의 피로”
눈 주의에 다크서클이 심해진다면 수면 부족이 신체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입니다. 활성화된 투쟁 혹은 도피 반응에서 아드레날린이 주기로 분비되면서 잠에 들지 못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명상과 요가를 시도해보고 취침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심한 불면증의 경우 수면유도제를 섭취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깊어지는 주름”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얼굴 근육을 자주 찡그리는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눈 주름이 심해지거나 눈썹 가운데 주름이 생기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럴땐 얼굴 요가나 보톡스를 통해 피부를 팽팽하게 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사지를 해서 얼굴 근육을 생성하고 주름이 생기는 걸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