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기름은 피부에 얼마나 좋은가요?

2021. 2. 6. 01:10■ 건강/피부보고서

반응형

Source : Harvard Health


생선기름은 고등어나 청어와 같이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에서 나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생선기름은 특정 피부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메가3는 다중 불포화 지방산으로 인간의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2018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생선기름에 포함된 오메가3 성분은 피부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피부 장벽 기능을 향상시키고 자외선으로 인한 염증을 억제하며 치유 효과를 촉진시킵니다. 세포막이 건강해지면 피부 세포가 촉촉해지고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일부 생선기름에는 비타민A, 비타민D,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레티놀과 함께 항산화제로서 스킨케어에 가장 인기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건성 피부와 습진
습진과 아토피성 피부염은 피부의 일반적인 염증 상태입니다. 가려움증과 비늘이 생기고 피부가 갈라지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에서 EPA와 DHA(오메가3) 모두 습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15년에 진행된 실험쥐를 대상으로한 실험에서도 오메가3 보충제가 가려움과 건조함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동물을 대상으로한 실험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증거는 조금 부족하다고 합니다.

여드름
생선기름에 포함된 오메가3는 일반적으로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주 동안 진행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 병변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드름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결과도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강력한 증거는 부족한 편입니다.

색소침착
색소침착은 멜라닌 생성이 증가한 결과로 호르몬 변화나 자외선 노출, 노화, 외상, 약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상처 감염을 최소화하고 치유 속도를 높여 외상으로 인한 색소침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DHA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자외선으로 인한 과도한 색소침착의 위험도 줄이게 됩니다.

오히려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까?
생선기름은 드물에 생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증상을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두통, 설사,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어패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습진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호흡곤란이 일어날 경우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론
결과적으로 생선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 됩니다. 습진 및 여드름과 같은 특정 피부 상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혼합된 결과가 있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정확성은 낮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사람들에게는 체질상 맞지 않아 부작용이 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오메가3가 잘 맞는지 꾸준히 체크해야 할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