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특정 부위에 여드름이 날 때 대처방법

2020. 7. 5. 15:31■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Source :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


여드름은 누구에게나 쉽게 나타나고 정말 흔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치료하기 쉬운 거 같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드름은 유전학, 호르몬, 박테리아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작용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알맞는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의학계에서는 부위별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이야기하지만 몇몇 전문가들은 특정 영역에 있는 여드름은 어떤 문제와 더 깊이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 이마 여드름
주로 뷰티 전문가들은 T-zone이라고 불리는 이마와 코 라인에 좀 더 많은 피지가 분비되고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가 더 자주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더 많은 피지 분비는 결국 각질과 결합되고 세균을 번식시켜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살리실산 : 처방전 없이 이러한 여드름을 가장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살리실산입니다. 죽은 피부 세포를 분해하고 모공을 청소해주기 때문에 모공이 막히는 걸 막을 수 있고 피지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관련 링크 : 스트리덱스 살리실산 1% 제품 개봉기 및 사용후기

2) 벤조일 퍼옥사이드 :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살리실산에 좀 더 강력하고 더 빠르게 막힌 모공을 청소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강력한 효과만큼이나 부작용 우려도 크기 때문에 더 주의해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쩌면 여드름이 난 부위 주변에만 소량씩 적용하는 게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 링크 :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의 차이는 무엇일까?

3) 레티노이드 : 레티노이드는 여드름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며 평소에 피부를 더 탱탱하게 만들어 주고 아름답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티노이드는 단기적으로 보다는 좀 더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국소 레티노이드 크림 및 로션 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 관련 링크 : 레티놀 크림 효과와 부작용

4) 헤어 제품 : 헤어 라인을 따라서 여드름이 나타난다면 특정 헤어 제품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왁스 성분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 턱 여드름
턱에 나는 여드름은 호르몬에 민감한 영향을 나타내는 거라고 합니다. 주로 10대 학생들에게 나타나게 되며 여성의 경우 월경주기에 따라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여드름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T-zone에 나타나는 여드름에 비해 더 크기가 크고 깊으며 염증도 심하다고 합니다.


1) 호르몬 : 여성의 경우 피임약을 먹는 게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유럽 등의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여드름 치료방법이지만 일부 제품들은 오히려 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에 시도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 관련 링크 : 관찰일기 여성호르몬 부족하면 호르몬 여드름?

2) 유황 : 유황은 깊고 커다란 여드름의 염증을 빠르게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관련 링크 : 유황비누와 식이유황을 활용해 여드름 치료하기

3) 레티노이드 : 레티노이드는 대부분의 여드름 원인에 효과적이며 호르몬이 원인이 된 경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볼 여드름
턱이나 T-zone에 나는 여드름에 비해 볼에 나는 여드름은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것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볼은 다른 부위에 비해 건조하고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강한 치료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살리실산,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같은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가능하면 매일 사용하는 것보다는 이틀에 한 번 정도 적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 얼굴의 전반적인 여드름
얼굴은 어떤 부위든지 여드름이 쉽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피부를 건강하게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부드러운 클렌저로 하루에 1~2번 깨끗이 세안합니다.
2) 세안을 할 때는 폼클렌저를 사용해서 충분히 거품을 내서 세안을 하는 걸 권장합니다.
3) 각질 제거를 심하게 할 경우 오히려 피부를 자극하고 여드름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1~2번 각질 제거용 브러시나 스크럽제를 사용하며 피부가 자극적이며 따가운 느낌이 나면 각질 제거는 한동안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메이크업 브러쉬를 정기적으로 씻어서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걸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