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2020. 5. 21. 11:45■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Mydomaine


국제 피부 연구소에 따르면 25세 이상 여성 중 55%가 성인여드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볼에 여드름이 날 확률은 81%이고 턱에 여드름이 날 확률은 67%나 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두 번째로 가장 흔한 여드름이 턱 여드름인 것입니다.

여드름은 줄 피지선이 많이 존재하는 부위에 더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땀샘에 과도하게 기름이 쌓이면 모공이 막히게 되고 여드름균이 침입하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턱을 자주 손으로 만지거나 서구화된 식습관도 턱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은 호르몬과 관련이 있나요?
여드름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유발될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주로 여성호르몬 종류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되는데 한 가지 비율이 너무 높아지게 될 경우 입과 턱 주변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피임약을 먹게 되면 오히려 여드름이 많이 호전되는 사례들도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피임약은 에스트로겐 혹은 프로게스테론의 수치를 높여주게 되는데 그럼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균형을 맞추게 되면서 염증도 줄여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유럽의 전문가들도 여드름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치약이 여드름을 유발하나요?
특정 유형의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턱이나 입 주변 여드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약은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을 유발하기 보다는 구강내 피부염을 유발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한마디로 치약은 피부를 자극시키는 경우는 있지만 크게 문제를 일으킬 정도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식단과 턱 여드름은 관계가 있나요?
식단은 분명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 흰 빵, 시리얼과 같은 가공식품들은 높은 GI를 가지고 있고 몸 안에서 급격히 혈당을 높이게 되면서 인슐린과 같은 호르몬을 생성하게 됩니다. 인슐린이 분비되면 피지와 각질의 생성도 더욱 빨라지기 때문에 여드름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를 마시는 것은 남성호르몬의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화기가 턱 여드름의 원인이 되나요?
요즘에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휴대폰은 직접적으로 턱과 손에 접촉을 하게 되며 다양한 세균이 쌓여서 피부에 영향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여드름도 마찰과 접촉으로 인해 염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무언가가 닿는 것은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하지만 너무 빠르게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내가 가진 생활습관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할 거 같습니다. 여성분의 경우 호르몬 불균형을 의심해보는 것이 턱 여드름의 치료에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턱이나 입 주변에 접촉되는 손이나 휴대폰, 화장품도구 등에 대해서 청결함도 유지되어야 할 것입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턱여드름과 다모증에 효과적인 스피어민트

턱 여드름 원인과 치료방법

여드름 부위별 원인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