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실패 이유는 물 섭취부족?

2019. 4. 17. 04:08■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Source : www.self.com

최근에는 비만 인구가 점점 많아지면서 다이어트 산업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데 원푸드 다이어트, 칼로리 다이어트,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외에도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다이어트 종류와는 상관없이 꼭 지켜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죠.

 

캘리포니아에 있는 토마스 치 박사는 사람들이 너무 식이요법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극단적으로 음식물의 섭취를 제한하게 될 경우 우리의 몸은 나트륨 보유량이 많아지고 수분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고단백 식단을 유지하게 될 경우 고기 섭취가 증가하게 되는 데 이 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 신장 결석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수분이 부족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갈증은 신체적으로 수분이 부족하다는 첫 번째 신호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서 갈증이 문제가 되는 것은 배고픔과 혼동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흔한 이유는 배고픔입니다. 배고픔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은 어떤 도움을 줄까요?

물 자체는 사실 체중 감량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운동을 열심히 하기만 해도 살은 빠지기 때문에 수분 섭취는 다이어트에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분 섭취는 전체적인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고 그것이 다이어트에도 보조적인 효과로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여기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는 데 18,000명 이상의 중년 및 고령자 참가자들에게 매일 적은 칼로리의 식사와 충분한 물을 마시게 했습니다. 그 결과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탈수 증상이 적게 나타났고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지방이나 나트륨 섭취도 줄어든다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는 체중 감량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렵겠지만 전체적인 식이요법과 병행할 경우 체중 감량 효과가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해지게 되면 갈증을 느끼게 되고 이것은 배고픔과 연결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2010년 진행된 연구에서는 식사 직전에 물을 마시는 사람들이 물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체중 감량 효과가 더 높았다고 합니다. 물은 그 자체로 배고픔을 줄여주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어떻게 물을 마실까요?

가능하면 물통을 들고 다니면서 습관적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기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은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단순한 다이어트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약 물을 싫어한다면 과일이 포함된 아이스티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과일이나 야채에서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물 대신 평소에 이러한 식품들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