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순서만 바꿔도 다이어트가 된다?

2019. 4. 27. 01:49■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creativebusstop.com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어트방법은 실제로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부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단식을 며칠간 하는 것도 쉽지 않고 탄수화물을 완전히 끊고 지방과 단백질만 섭취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전문가들은 좀 더 영리한 다이어트방법들을 고안해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하기 전에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고 체중이 감량될 수 있다고 하죠. 이런 방법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어렵지 않게 다이어트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식습관뿐만 아니라 식사법도 다이어트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밥, 반찬, 후식의 순서대로 식사를 하게 되는 데 전문가들은 먹는 순서만 조금 바꾸더라도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연구팀은 먹는 순서와 다이어트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들은 먼저 날씬한 체형을 가진 사람들을 관찰해봤는 데 샐러드와 수프를 먼저 먹어서 배를 채우고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식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미국 코넥대학의 경우 124명의 남녀 참가자들을 상대로 과일을 먼저 먹는 그룹과 계란과 베이컨을 먼저 먹는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과일을 먼저 먹는 그룹은 계란이나 베이컨을 먼저 먹는 그룹보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식사를 하기 전에 물을 마시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이나 식이섬유 같이 포만감을 주는 식사를 먼저 하게 될 경우 소화작용이 느리게 진행되면서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높은 지방,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겁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도 아침식사 대신에 식이섬유와 요거트 위주의 식사를 진행했었는 데 포만감이 오래가면서 점심식사량이 줄어드는 걸 느낄 수 있었고 저녁식사량은 현저히 줄어들거나 배고픔도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식사 순서를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식사를 하기 전에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별로 음식을 구분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채소나 과일을 먼저 먹어서 포만감이 오랫동안 가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순서대로 식사를 마칩니다. 만약 밥을 먹을 때를 고려해본다면 반찬을 먼저 먹고 그 다음에 고기, 밥 한숟가락 순서대로 먹으면 됩니다. 

간사이전력 의학연구팀에 따르면 단백질을 먼저 섭취했을 때 인체내 인크레틴이라는 소화도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지고 위의 운동도 활성화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식사방법은 혈당을 낮추고 탄수화물을 먼저 섭취했을 때에 비해 소화하는 시간도 2배 이상 걸렸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단백질을 탄수화물에 비해 먼저 식사하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