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성피부 여드름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

2019. 3. 17. 03:3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Source : Daily Advent Nigeria)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성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건성피부도 여드름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피부 속 히알루론산이 줄어들게 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은 데 오히려 성인여드름이 나타나는 사례들도 점점 많아지게 됩니다. 건조한 피부는 오히려 다른 피부타입에 비해 치료가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드름 치료제품은 지성피부용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으며 건조한 피부에 사용할 경우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위험성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합성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턱이나 입 주변은 건조한 경우가 많고 볼이나 이마는 기름진 경우가 많죠. 전체적으로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과도한 피지로 인해 여드름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지만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과도한 각질 혹은 염증이 유발되면서 여드름이 생성됩니다.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제들은 대부분 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로아큐탄, 이소티레티노인은 가장 유명한 여드름 치료제지만 피부를 극도로 건조하게 만들고 심한 경우 홍조나 피부염을 발생시키게 만듭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AHA, BHA 성분이 포함된 바르는 여드름 치료제도 경구제품보다는 부작용이 덜하지만 자주 사용할 수록 피부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극도로 피부가 건조해진다는 것은 피부 겉면이 벚겨질 수 있고 피부의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염증이 자주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럴 땐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제품들은 가능하면 사용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AHA나 BHA가 포함된 성분을 사용할 때는 피부에 바른 상태로 오래 놔두기 보다는 20~30분 정도 후에 씻어내는 것이 좀 더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피부에 자극이 되는 게 느껴진다면 충분히 휴식기를 가지면서 피부면역력이 강화되도록 기다려줘야만 합니다.


(Source : thefiftypluslife.com)


보습제

그리고 충분히 수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보습제를 잘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습제는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건성피부는 피부 장벽이 약한 만큼 좋은 보습제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보습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오일프리, 논코메도제닉 이 두 가지를 봐야만 합니다. 오일 성분이 없고 논코메도제닉 등급을 받은 제품은 모공을 막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여드름 치료 성분이 포함된 보습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오히려 건성피부를 더 자극하고 부작용이 커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습제 중에는 세타필 제품들이 여드름 유발 성분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식물성오일인 아르간오일이나 호호바오일을 사용한다면 모공을 막지 않고 충분한 보습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코메도제닉, 여드름 유발성분이 없는 제품들?

세타필 크림과 바디로션 추천!

나우푸드 호호바오일 일주일 사용후기와 제품개봉기

아르간오일의 효능과 사용법 자세히 알아보기


세안방법

너무 가혹할 정도로 피부를 세척하는 클렌징 제품들은 건성피부에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거품이 없는 식물성오일을 클렌징할 때 사용하면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아르간오일이나 호호바오일을 사용해 클렌징을 하거나 얼굴에 팩을 대신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하루에 2번 이상 세안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안을 자주 할수록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하루 2번 정도의 세안이 가장 적합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생활환경

피부는 주변 환경도 매우 큰 영향을 받습니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로 인해 추운 겨울철 여드름이 심각해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성인여드름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겨울철에 피부가 뒤집어지는 일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보습을 통해 피부를 보호해줘야만 합니다. 그리고 봄이나 가을에 생기는 미세먼지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물을 섭취해주고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