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현상 막는법! 천천히 다이어트하세요

2018. 11. 5. 01:0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Source : www.self.com)


요요현상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요요현상을 겪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요요현상은 체중을 감량하는 과정에서 감소한 체중을 유지하지 못하고 체중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도한 체중을 감량하다가 결국에 나중에는 처음보다 더 많은 몸무게를 갖게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이어트 방법을 올바르게 진행하는 것이 요요현상을 없애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천천히 하자

대부분은 갑자기 과도한 체중 감량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더운 여름이 됐거나 애인이 생기면서 갑작스럽게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단기간에 살을 많이 빼게 되면 요요현상이 나타나기 쉬워지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급격히 살을 뺄수록 몸은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고 체지방을 저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요현상이 더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할 땐 1개월에 2~4kg정도로 서서히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6개월 마다 체중의 10%를 감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식사량 변화

인간은 습관을 통해 만들어지는 동물입니다. 평소에 습관은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게 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양을 먹는 것은 몸무게가 빠르게 늘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빨리 살을 빼기 위해 먹는 양을 급격히 줄이게 되는 데 이렇게 되면 체중 감량 속도는 빨라지게 되지만 칼로리 섭취량을 너무 많이 줄인 탓에 나중에 식사량 변화로 인해 체지방이 불어나는 속도가 훨씬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아주 조금씩 식사량을 줄여야만 하는 데 너무 급격히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더 식욕을 못 참게 되고 폭식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기초대사량도 변화가 올 수 있는 데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게 되면 그만큼 우리 몸이 필요한 에너지도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다시 예전과 똑같은 식사량을 하게 되면 줄어든 기초대사량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체중이 불어나는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한마디로 식사량도 자신의 몸에 맞게 서서히 줄이는 것이 중요하고 운동을 꾸준히 해서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지도록 근육량을 늘려가는 것이 매우 중요할 거 같습니다.


항상성

인간의 신체는 항상 자신의 몸을 똑같이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체중도 똑같이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올바른 다이어트를 지속하면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 이후에는 체중이 다시 급격히 불어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한마디로 다이어트는 장기계획을 가지고 서서히 조금씩 개선해나가면서 자신의 달라진 체중에 따라서 생활습관도 조금씩 개선한다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마음가짐

대부분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이유는 마음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TV에는 언제나 맛있는 음식들을 꾸준히 보여주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음식 광고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체중이 감량될수록 식욕도 줄여나가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음식을 최소한으로 먹을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정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는 간식을 먹지 않도록 따로 간식을 사놓지 않는 것이 좋고 밖에서도 간식을 사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식사를 할 때도 식사량을 줄여나가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잊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