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타민과 항히스타민제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2018. 7. 22. 00:30■ 건강/피부보고서

(Source : Dr Lal PathLabs)


히스타민은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으로 국소 면역반응의 일부로 생성되는 아민입니다. 장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며 두뇌와 장 사이에 전달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히스타민은 장에서 대부분 생상되며 장내 세균에 의해 조절됩니다. 또한 인체의 디아민 옥시다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데 이 효소가 결핍될 경우 히스타민 과민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히스타민은 일반적인 바나나, 아보카도와 같은 음식에 포함되어 있지만 인간은 히스타민을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히스타민 과민증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히스타민 과민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히스타민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게 될 경우 안면홍조, 코막힘, 복통, 두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히스타민 과민증은 히스타민에 대한 감도가 지나치게 발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은 두뇌로 통하는 전달자 역할이자 음식물을 분해하는 위산 성분이고 그리고 면역체계의 일부로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낸 후 방출됩니다. 히스타민은 일반적인 알레르기 반응과 유사하게 나타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레르기 비염도 히스타민 과민증과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디아민 옥시다아제라는 효소가 결핍됐거나 디아민 옥시다아제를 차단하거나 방해하는 약물, 염증성 장 질환, 히스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다량 섭취했을 경우 히스타민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 과민증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장 건강이 필수적입니다.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 같은 유익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히 섭취해준다면 칸디다균이나 곰팡이균 증식을 억제하게 되면서 히스타민 수치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게 됩니다. 또한 오레가노오일이나 버버린, 코코넛오일과 같은 항균 효과를 내는 식품들 또한 칸디다균을 억제하게 됩니다. 칸디다균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세균이지만 너무 과잉 증식하게 될 경우 히스타민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관리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칸디다증 다양한 증상과 원인 설명

칸디다균 치료방법은 설탕 섭취를 줄이는것

칸디다증 치료하는 민간요법 3가지

칸디다질염 증상 칸디다균 치료방법


그리고 히스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들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히스타민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발효음료, 주류, 감귤류, 건조 과일, 아보카보, 가지, 시금치, 토마토, 견과류, 훈제고기, 가공육, 조개 등이 있습니다. 또한 히스타민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산을 억제하는 식품들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 예로는 주류, 홍차, 녹차, 에너지 드링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히스타민이 아예 포함되지 않은 음식은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히스타민이 적게 포함된 달걀, 퀴노아, 고기, 생선, 식물성오일,등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