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증 다양한 증상과 원인 설명

2017. 9. 3. 00:30■ 건강/소화 및 장 건강

다양한 종류의 균주가 인체의 내부와 피부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칸디다균은 인체에 해를 입히지 않지만 칸디다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될 경우 칸디다증으로 질환이 발전하게 되면서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칸디다균이 증식할 수 있는 원인으로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생제의 복용입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항생제의 과도한 사용은 장내 환경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곧 칸디다균의 증식을 가져다오게 되고 면역력 저하로 더 많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이나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 경구 피임약의 복용,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구강칸디다증(아구창)


아구창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 편인데 신생아의 경우 출생시 산도를 빠져 나오는 과정에서 감염이 되거나 성인의 경우 만성쇠약성 질환의 경과 중에 나타나게 됩니다. 아구창이 생기게 되면 구강 내에 흰 가막이 생기고 점막이 짓무르게 됩니다. 무리하면 출혈이 생기고 혀와 입가가 빨갛게 되고 고통스러운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도로 전염되어 음식물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피로감


칸디다균이 과도하게 증식될 경우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피로감입니다. 칸디다증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B6, 필수지방산,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소 결핍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마그네슘 결핍은 피로를 일으키는 흔한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칸디다증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피로감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


장내 환경은 소화 문제를 비롯해 면역력 감소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장내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동시에 공존하며 살아가게 되는 데 칸디다증은 칸디다균의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장내 환경을 완전히 무너뜨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변비나 설사, 메스꺼움, 가스 등과 같은 다양한 소화 장애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칸디다질염


모든 여성의 75%가 칸디다질염에 걸릴 만큼 굉장히 흔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들도 감염될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칸디다질염의 증상으로는 가려움, 붓기, 발진 등이 있으며 흔하지 않게 요로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요로 감염까지 심해질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냄새가 나는 소변, 하복부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칸디다질염 증상 칸디다균 치료방법



피부질환


칸디다균의 과잉 증식은 피부에도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처럼 따뜻하고 습기가 있는 부위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또한 무좀이나 백선과 같이 곰팡이균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질환도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가능하면 평소에 화장품이나 비누, 보습제 등을 항균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통


칸디다감염이 혈류를 타고 이동하게 된다면 이것은 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술로 인해 과도한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칸디다증을 오랜기간 치료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나타난 관절염은 통증과 뻣뻣함, 붓기가 생길 수 있으며 엉덩이와 무릎에 흔하게 생기게 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관절염과 만성 통증 극복하기 5가지 방법


칸디다 치료방법


칸디다균을 억제하려면 가능하면 평소에 먹는 음식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음식은 칸디다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시키고 유익균을 증식시키기 때문에 가능하면 평소에 설탕과 알코올,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균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마늘이나 코코넛오일, 커큐민, 석류, 유산균 제품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코코넛오일 다이어트 어떻게 하는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