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결핍증상을 알아보고 영양소 보충하자!

2018. 7. 14. 02:30■ 건강/건강보고서

반응형

(Source : Livestrong.com)


영양소 균형이 올바른 식사를 하게 되면 건강에 유익하겠지만 실제로 이러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잘 없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를 불균형하게 섭취하게 되면 특정 영양소가 결핍될 위험도 존재하게 됩니다. 잠재적인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은 신체에 부작용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비타민B7으로 알려져 있는 데 비오틴은 음식물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오틴이 결핍될 경우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손상될 수 있으며 심하면 만성피로, 근육통, 손발에서 나타나는 따끔거림, 탈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탈모나 머릿결이 안 좋은 사람들은 비오틴을 보충해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비오틴은 영양제로 섭취해도 좋고 비오틴을 샴푸에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가 극단적으로 부족할 경우에도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생선류, 육류, 달걀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비오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정리!


구내염이나 입 주변에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분이나 비타민B가 결핍될 경우 구내염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내염을 자주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철분 수치가 2배 정도 낮게 나타났으며 비타민B 종류 중 티아민, 리보플라빈, 피리독신 등이 결핍상태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타민B가 결핍되면 침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탈수증이 유발되면서 구강 안을 건조하게 만들고 입냄새, 출혈, 염증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C가 결핍될 경우 잇몸에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 강화 및 상처 치유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타민C를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철분부족 증상과 철분제 복용방법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염증이 심해지는 피부염 증상입니다. 환부가 가렵거나 피부가 벚겨질 수 있으며 얼굴, 가슴, 두피, 겨드랑이, 사타구니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아연, 니아신, 리보플라빈, 피리독신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B군이 결핍됐을 경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비타민B는 컴플렉스 보충제 제품을 통해 보충할 경우 건강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비타민B 효능과 영양제 추천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A 섭취가 결핍될 경우 야맹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밤이 되면 눈은 망막에서 발견되는 로돕신을 생산하게 되는 데 비타민A가 결핍될 경우 로돕신 생산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야맹증이 각막을 손상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A를 적절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는 당근이나 채소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솔가 비타민A 영양제 추천 개봉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