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틴 프리 다이어트로 만성염증 억제시키기

2018. 8. 16. 02:30■ 건강/건강보고서

(Source : Berkeley Wellness)


렉틴은 흔히 우리가 먹는 식품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성분으로 콩과 같은 곡물에 많이 포함됩니다. 렉틴은 면역체계를 조절하고 다양한 신체 기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렉틴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고 면역체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렉틴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소화와 영양분 흡수에 도움을 주며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도상구균이나 대장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시키게 되고 곰팡이와 같은 효모 감염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암 세포와 종양의 성장도 억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부 항암 효과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렉틴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몸 안에 독소를 나타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렉틴은 탄수화물 분자를 묶고 대체하는 데 세포막이 스스로 붙어있는 상태가 되면서 세포의 기능이 변화하거나 감소할 수 있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실제로 렉틴의 독성이 높은 파토헤마글루티닌이라는 형태는 주로 콩류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 데 콩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많이 먹을 경우 구토, 설사, 메스꺼움, 위장질환, 피부질환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렉틴은 감자, 가지, 콩, 피망, 토마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적절히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렉틴 프리 다이어트

스티븐 건드리 박사가 쓴 ‘플랜트 파라독스’를 보면 렉틴이 현대 질병과 피부 질환의 근원이며 렉틴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갑상선 질환과 체중 감량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렉틴 프리 다이어트를 적용한 102명의 참가자들은 95%의 염증과 자가면역질환의 위험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렉틴이 포함된 식품들은 평생 먹지 않아도 건강에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렉틴 프리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사실 렉틴은 요리를 할 때 대부분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콩류는 5분간 물에 끓이기만 해도 대부분의 렉틴 성분은 제거되기 때문에 렉틴을 제거하는 것은 상당히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음식물을 발효하는 과정에서도 렉틴 성분이 제거되는 데 이 때 우리 몸에 유익한 세균들도 다량 증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르딕 다이어트

많은 전문가들은 렉틴 프리 다이어트가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렉틴 프리 다이어트 가운데 가장 좋은 방법은 노르딕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노르딕 다이어트는 북유럽 국가에서 개발된 식단이기 때문에 북유럽 식단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식단은 칼로리와 상관없이 주변 환경과 건강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노르딕 다이어트는 식자화과 채소, 뿌리채소, 전곡류를 섭취하게 되는 데 주로 생선, 양배추, 당근, 호밀빵, 오트밀, 사과, 배 등의 식품을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붉은 고기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이 식단을 유지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게 되면서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이 남성은 23%, 여성은 45%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렙틴 호르몬

저도 이 글을 쓰면서 혼동이 왔던 점 중 하나가 렉틴과 렙틴의 차이였습니다. 사실 다이어트에 관한 정보를 읽다 보면 렙틴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옵니다. 렙틴은 신체에서 발견되는 호르몬으로 배가 부를 때 뇌에 신호를 보내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렙틴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될 수록 포만감이 오래가게 되며 렙틴 저항성이 높을 경우 비만의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평소에 밀가루나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렙틴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