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영양제 추천과 필수영양소

2017. 9. 14. 01:30■ 건강/건강보고서

반응형

노화가 진행될수록 우리가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줄어들거나 뼈가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위산 분비가 줄어들면서 영양소의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타민B12, 칼슘, 철,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이 같은 영양소는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서 공급해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영양소 균형에 대해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될 것 같습니다.



칼로리는 적게 섭취하세요.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만큼 칼로리 섭취가 많아질수록 지방이 축적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복부비만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고 가능하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작은 크기의 그릇을 사용하거나 칼로리가 적고 영양소가 많은 슬로우 푸드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가장 문제가 되는 건 폐경기의 여성입니다. 폐경기가 오게 되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면서 복부지방이 증가하거나 우울증, 불안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여성호르몬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검은 콩이나 석류와 같은 식품들을 섭취하고 영양제로는 DIM이나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여성건강식품과 여성호르몬을 위한 슈퍼푸드



충분한 단백질 섭취로 근육 손실을 막아주세요.


평균적인 성인의 경우 30세 이후가 되면 10년마다 근육량의 3~8%를 잃기 시작합니다.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면 관절염이나 뼈의 골절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허리가 휘는 등의 자세 불균형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66명의 노인을 추적해본 결과 대부분의 노인들이 단백질 섭취량이 늘어날수록 근육의 손실이 줄어들게 되고 근육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근육이 더 많이 생성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다시 말해 나이가 들수록 충분한 양의 단백질 섭취와 함께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근육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단백질 보충제(유청 단백질) 부작용과 오해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노인들의 경우 각종 장 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든 여성의 경우 변비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 데 평소에 자주 변비약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상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변비를 줄이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변비 환자의 장운동을 자극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충분한 식단은 염증을 억제시키고 박테리아 감염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섭취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아이허브 추천제품 장 건강 영양제

녹색채소 효능과 종류 모음



칼슘과 비타민D로 뼈와 관절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노인이 되었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뼈와 관절의 건강입니다. 칼슘은 건강한 뼈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노인들의 경우 칼슘을 섭취해도 흡수율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 칼슘의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히 햇빛을 쬐는 시간을 충분히 갖거나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선크림 사용하지 말고 비타민D섭취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