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제한 다이어트로 생기는 부작용

2021. 3. 8. 12:29■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Source : HelpGuide.org


최근에는 탄수화물 식사를 제한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이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보디빌더들도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해서 체지방을 감량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대부분은 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를 극도로 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에너지원이 되는 만큼 너무 극도로 섭취를 제한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1. 집중력 저하
탄수화물은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으로서 뇌 활성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극도로 줄어들 경우 뇌에 들어오는 에너지도 감소하게 되면서 집중력과 체력이 모두 급속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오래 할수록 피로감이 쉽게 올라오고 회복도 느려지며 일이나 공부에 대한 능률도 크게 떨어질 것입니다.

2. 기분 조절
탄수화물은 뇌의 기본적인 에너지원인 만큼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할 경우 인지 기능이 저하되면서 불안, 짜증, 무기력 등 부정적인 기분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탄수화물 종류인 초콜릿 등을 섭취하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탄수화물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분이 안 좋을 때 우리는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싶은 욕구가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3. 폭식 위험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할수록 몸 안에 유입되는 에너지원이 줄어들기 때문에 우리의 식탐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열심히 할 수록 심한 식욕이 폭발하게 되고 요요현상도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4. 입냄새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할 경우 우리의 몸은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 속도가 빨라지게 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핵심 원리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생산되는 케톤 물질이 입냄새를 나게 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5. 장 질환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을 다량 섭취하게 될 경우 식이섬유의 섭취가 부족해지는 문제점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품 중에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식품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섭취가 부족한 영양소인데 특히 장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 건강을 면역력의 80%를 좌우하고 한국인은 나이가 들수록 다양한 대장질환들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과일과 채소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