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결핍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법

2019. 4. 22. 02:50■ 건강/건강보고서

반응형

hayatapp.com

 

비타민E는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E는 적절히 흡수되어 혈류로 방출되기 전까지 간에 저장되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E가 결핍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때때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혈중비타민E 농도가 4mg/L 미만이라면 비타민E 보충제를 따로 구입해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E 결핍 증상

비타민E는 우리 몸에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결핍이 될 경우 나타나는 증상들도 다양한 편입니다.

1) 근육 약화 : 비타민E가 결핍될 경우 근육이 약화되어 성장이나 운동 능력을 감소시키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근육은 부상 방지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E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2) 운동능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걷기 조차 어려워진다 : 비타민E는 중추신경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 데 신체에 가장 중요한 항산화물질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E가 결핍될 경우 특정한 신경세포가 파괴되면서 신호전달능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심각한 경우 가벼운 걷기 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방향감각을 상실하는 등 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비타민E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 마비 혹은 따끔거림 : 비타민E 결핍으로 인해 신경세포에 손상이 오게 될 경우 신경이 정상적인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잘못된 신호가 받아들여지게 되면서 마비가 오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시력 저하 : 비타민E는 눈의 망막세포에 빛의 수용체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시간이 지나면서 시력이 약해지고 심한 경우 시력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5) 면역력 저하 : 비타민E가 결핍될 경우 면역세포가 억제되는 문제가 생기면서 잦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E 결핍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 비타민E가 결핍되는 현상은 흔히 있는 일이 아닌 만큼 유전적인 요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 중에 비타민E 결핍인 상태의 희귀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에게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체질적인 문제 : 지방의 흡수를 심각할 정도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비타민E 결핍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체질상 문제이거나 지방을 흡수하지 못하는 특이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출산예정일에 비해 일찍 태어났거나 체중이 적은 아기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아기들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성인의 경우 고용량의 비타민E 보충제를 구입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들은 비타민E 보충제를 정맥주사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비타민E를 보충할 경우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며 혈중비타민E 농도를 체크하면서 여러 번 투여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천연 비타민E 효능과 개봉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