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 증상과 충분한 수면이 주는 영향

2019. 2. 20. 04:00■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Source : Verywell Health)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수면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여성들의 경우 40대가 되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서 불면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고 여성과 남성 모두 몸무게가 늘어날 수록 호흡에 문제가 생기면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교대근무를 하거나 늦게까지 야식을 먹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면서 애초에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수면은 분명 우리 건강에 중요하며 우리의 몸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최근에 새로 나온 연구들은 수면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외로움

수면 부족이 심한 사람일 경우 외로움이 심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최근에 나온 연구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해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상적으로 수면을 취하는 사람과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의 뇌를 검사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낯선 사람의 영상을 보여주면서 거기에 대한 반응을 관찰했습니다. 이 때 낯선 사람이 먼 곳에서 가까워질 때 너무 가깝다고 느끼는 순간 영상을 멈추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수면 부족을 겪는 사람들은 훨씬 낯선 사람이 멀리 있을 때 영상이 멈추도록 했고 사회적 거리를 더 넓게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외로워보였고 뇌의 반응을 관찰해본 결과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공감능력

인간은 누구나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슬퍼할 경우 우리도 슬픈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감정적으로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면 부족이 심할 경우 공감능력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2주 동안 참가자들의 수면을 관찰하면서 뇌를 스캔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다른 사람의 다양한 감정에 대한 사진을 보여주고 연구팀은 여기에 대한 분석과 두뇌활동패턴을 기록했습니다. 그러자 수면을 충분히 취한 사람들의 경우 훨씬 공감능력이 뛰어났고 뇌를 관찰해본 결과도 이러한 결과와 일치했다고 합니다.


화가 줄어 듭니다

수면 부족이 심해지면 사람은 예민해지고 공격적이며 화를 잘 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참가자들에게 수면을 취할 수 없도록 소음을 듣게 만들자 잠을 자지 못한 사람들은 화를 잘 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면 부족인 사람들은 충분히 수면을 취한 사람들에 비해 더 자주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성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서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는 경우도 더 많아졌습니다. 반대로 우리가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다면 더 많은 자제력을 가질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공격적인 성향도 잘 드러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편견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수면은 놀랍게도 평소에 우리가 가질 수 있는 편견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다른 사람에게 더 공감하고 덜 분노하며 편견도 줄어들게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충분히 잠을 잘 수록 불쾌감을 적게 느끼고 외로움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특정 사회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도 적었으며 고정관념도 적은 편이었다고 합니다.


수면은 전반적인 사회적 관계에도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수면은 우리의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것은 곧 사회적인 관계와 일상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는 더 공격적으로 변하게 되고 작은 문제도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수면을 충분히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