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들

2019. 2. 19. 02:30■ 건강/탈모와 남성건강

반응형

(Source : NetDoctor)


현대사회에서는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탈모가 나이든 분들에게 주로 나타났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나이대에서도 자주 나타나게 되면서 탈모에 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는 주로 탈모가 나타나지 않는 편이지만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원형탈모가 나타날 수 있고 남성분들의 경우 남성호르몬에 대한 작용으로 인해 M자탈모가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대체적으로 탈모는 남성호르몬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염증으로 인해 탈모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중해식단

저는 가능하면 식습관 개선을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건강에 이로운 식단은 굉장히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식단을 매일마다 지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식습관에 관심이 많고 탈모를 치료하고 싶다는 절실함이 있다면 지중해 식단을 반드시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중해 식단은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식단 중에서도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실제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식단입니다.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 식단과 같이 신선한 채소와 허브를 다량 섭취하게 될 경우 남성호르몬이 균형적으로 조절되면서 남성이나 여성의 탈모 위험을 줄이거나 발병을 느리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의 참가자들은 3일 이상 파슬리, 바질, 샐러드 채소와 같은 식품들을 많이 섭취할 수록 최상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지중해식 식단 다이어트방법과 건강 효능!


(Source : Matrix)


비타민D

제가 가장 자주 이야기하는 영양소 중 하나는 비타민D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80퍼센트가 비타민D 결핍 상태이고 이로인해 불면증, 염증반응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몸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타민D를 적절히 섭취할 경우 염증을 줄여줄 수 있고 두피와 머리카락이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8년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는 탈모와 큰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를 매일마다 800~1000IU씩 섭취할 경우 모발의 결함을 치료하고 모발이 재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도 비타민D 영양제를 처음 섭취할 때 머릿결이 굉장히 부드러워지고 건강해진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비타민D 복용방법과 복용시간 자세히 알아보기


비오틴

탈모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한번쯤 비오틴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품들은 대부분 비오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맥주효모도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은 지방산 합성에 관여하는 데 모발의 수명주기에 필수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비오틴이 결핍될 경우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비오틴을 매일 3~5밀리그램 이상 복용을 하게 되면 탈모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비오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정리!


(Source : Andreas Kitchen)


쏘팔메토

쏘팔메토는 남성 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쏘팔메토는 남성호르몬을 공급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데 전립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질환들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으며 불임, 수면장애, 소화불량, 기관지염, 천식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쏘팔메토는 그냥 남성호르몬을 공급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절한 수준으로 남성호르몬을 조절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과도하게 남성호르몬이 분비되서 탈모가 나타나는 사람들에게 호르몬 균형을 맞춰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연구에서도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쏘팔메토를 샴푸에서 섞어서 사용해본 결과 참가자 중 35퍼센트가 머리카락 밀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2004년 연구에서도 참가자 중 60퍼센트가 머리카락이 성장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실험에서는 쏘팔메토를 매일 200밀리그램 섭취시켰다고 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쏘팔메토의 효능과 부작용 연구사례들


식물성오일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진 식물성오일을 잘 활용한다면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고 탈모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1998년 진행된 연구에서 라벤더와 로즈마리를 혼합해서 두피에 바르도록 했습니다. 약 7개월 후 참가자 중 43퍼센트의 사람들이 탈모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탈모에 효과적인 식물성오일 종류에는 라벤더, 레몬그라스, 페퍼민트입니다. 이 3가지 종류의 오일을 호호바나 포도씨오일에 조금씩 섞어서 10분 정도 두피에 바르면 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레몬그라스 효능과 오일 파는곳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