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여드름이 생기나요?

2019. 2. 4. 00:3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Unsplash)


손에는 세균이 많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얼굴을 만지게 되면 여드름이 발생할 확률도 높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분들이 많을 겁니다. 여드름이 심한 사람들은 가급적이면 얼굴에 손을 대지 않으려고 하고 가능하면 세안을 할 때도 반드시 손을 먼저 씻고 세안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실 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여드름이 발생한다는 얘기는 조금 과장된 부분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손으로 얼굴을 만진다고 해도 여드름이 유발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의 가장 핵심적인 원인은 과도한 피지와 각질, 그리고 여드름균과 호르몬의 영향입니다. 하지만 손으로 얼굴을 만진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요소들에 한꺼번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손으로 피부를 쥐어 짜거나 긁어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될 경우에는 여드름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을 짜낼 때 너무 심한 피부 손상을 유발하게 될 경우 염증이 심해질 수 있고 흉터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손으로 어떻게 얼굴을 만지느냐에 따라서는 여드름에 대한 영향도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걸 완전히 피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여드름을 완벽히 예방하지도 못 합니다. 손을 대지 않아도 여전히 여드름은 심해질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여드름이 치료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손이 더럽다는 생각을 하거나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것에 크게 민감해할 필요는 없는 거 같습니다. 저도 얼굴에 손을 자주 대는 편이지만 지금까지 이것이 큰 문제가 된다는 생각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