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열심히 해도 몸무게가 늘어나는 이유

2018. 12. 17. 15:3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Source : brunch.co.kr)


저는 운동을 매일마다 하는 편은 아니지만 주기적으로 꾸준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근력운동을 위주로 하고 있는데 근육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분명 근육이 커지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몸무게도 조금씩 늘고 있는 데 저는 처음에 이것이 운동을 부족하게 했거나 아니면 너무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해서 문제가 되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을 하더라도 몸무게가 늘어가는 이유는 좀 더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근육량이 늘면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했을 때 몸무게가 늘어나는 이유 중 하는 근육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로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것인데 만약 과체중을 가진 사람이라면 근육량이 증가하면서 몸무게가 늘어나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변화로서 좀 더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은 지방에 비해 밀도가 더 높고 무게도 더 무겁습니다. 반대로 지방은 밀도가 적고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죠. 그래서 과체중인 사람들은 지방이 먼저 빠지게 되면서 몸무게가 줄어들게 되지만 너무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들은 오히려 근육량이 늘어나게 되면서 몸무게가 늘어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지방이 딱히 줄어들지 않고 있고 유산소운동을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하는 만큼 근육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몸무게도 늘어나는 것입니다. 만약 허리둘레가 늘어난다면 이것은 지방의 생성량이 커지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허리둘레가 똑같은 상태에서 체중만 늘어난다면 이것은 근육량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여기에 대해 측정하려면 체중보다는 체지방이 얼마나 많은지 측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급증하는 스트레스

운동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강도와 충분한 휴식, 에너지 보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너무 운동만 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될 경우 우리의 몸은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면서 혈압을 높이고 심장을 수축하게 되면서 염증이 심해지고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다시 말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너무 똑같은 운동을 매일 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2~3회 정도의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 오히려 효육적으로 몸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과식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이 찌는 이유는 과식 때문입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운동을 한 만큼 그에 대한 보상으로 과식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로 운동량에 비해 많은 칼로리를 먹을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데 우리는 운동보다도 식이요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합니다. 가능하면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동안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빠르게 체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도 식욕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허리둘레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허리 둘레가 줄어든다는 건 체지방이 줄어들고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비효율적인 운동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고 운동도 하고 있지만 몸무게가 늘어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올바르지 않은 운동방법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운동강도입니다. 운동을 한다고 생각해도 가벼운 걷기 정도라면 몇 시간을 해도 몸무게가 줄어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충분히 숨이 찰 정도로 30~40분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웨이트 트레이닝의 경우 자신이 들 수 있는 가장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해야만 근육량도 꾸준히 늘어나게 됩니다. 운동강도를 높일수록 운동시간은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충분한 운동을 하고 있는지 다시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