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다수면은 건강에 어떤 문제점을 일으킬까요?

2018. 12. 13. 00:30■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반응형

(Source : The Independent)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면부족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미국 인구의 3분의 1이 수면부족인 상태라고 경고하고 있을 정도죠. 수면부족은 다양한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충분히 잠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는 반대로 오히려 잠을 너무 과도하게 자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여기에 관한 연구가 하나 발표되기도 했는 데 과도한 수면은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35~70세 사이의 116,000명의 수면 습관을 조사했는 데 그들의 경제적 지위, 생활습관, 신체활동, 식이요법, 가족력 등도 함께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8년간의 추적 조사 결과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을 통해 4,381명이 사망했는 데 놀라운 점은 밤 6~8시 같이 굉장히 이른 시간에 잠을 자는 사람들이 오히려 조기사망 위험이 높았다는 것이었습니다. 8~9시간을 자는 사람들은 권장수준으로 잠을 자는 사람에 비해 조기사망 위험이 5%나 높았으며 9~10시간 자는 사람들은 17%,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들은 41%나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 연구팀은 과도한 수면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다른 사망 원인을 나타내는 징후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과도한 수면이 질병을 일으킨다기 보다는 질병이 과도한 수면의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암환자의 경우 피로감을 더 느끼게 되면서 잠을 더 오래 잘 수도 있다고 합니다. 낮잠을 많이 자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밤잠이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낮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하루에 6~8시간 정도의 수면만 취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9시간 이상 잠을 규칙적으로 자게 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건강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