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먹고 배부르면 왜 졸린 걸까요?

2018. 11. 25. 03:30■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Source : Reader's Digest)


사람들은 충분히 식사를 하고 난 후에 배가 부르게 되면 졸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특정 음식 종류를 먹었을 때 졸린 경우가 더 많겠지만 식사 후에는 누구나 에너지 수준이 감소하면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여기에 대한 전문가들 견해는 다양한 편이지만 이것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반응이라는 얘기가 많이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영양소는 탄수화물입니다. 특히 탄수화물은 다른 식품에 비해 더 많이 먹을수록 더 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체내에 많은 세로토닌을 생성하게 되면서 우리는 편안함을 느끼고 졸리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은 기분을 행복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며 수면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에도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게 되면서 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로 졸음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충분히 배부른 상태가 되어야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점심 식사 후에 졸음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에너지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가벼운 낮잠을 자는 것이 에너지 충전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야식을 먹은 사람은 야식을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식후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만 합니다. 대부분 식후 졸음 증상은 너무 많은 식사량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평소에 간식을 조금씩 먹어줌으로써 폭식을 막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낮에 햇볕을 자주 쬔다면 저녁에 잠을 충분히 자고 피로감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후에 졸음 증상이 심각하면 알레르기나 빈혈, 당뇨 등 특정 질병이 원인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능하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