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먹는 시간,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2018. 7. 15. 02:30■ 건강/영양제 주의사항

반응형

(Source : Livestrong.com)


영양제 먹는 시간,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양제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 편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종합비타민, 유산균, 식이섬유 등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는 데 영양제의 효과는 먹는 시간과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B

비타민B는 8가지 종류가 있는 데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비오틴, 엽산, 판토텐산, 비타민B6, 비타민B12가 있습니다. 비타민B는 가능한 다양한 종류가 함께 섞여있는 복합체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만성피로를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주로 성인들이 자주 섭취하는 영양제이기도 합니다. 비타민B를 섭취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 공복이라고 합니다. 빈속에 비타민B를 섭취하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는 에너지 증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늦은 저녁에 섭취할 경우 잠이 잘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낮에 섭취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은 섭취를 하더라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6시간마다 소량을 복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비타민C 같은 경우 매끼 식후에 2,000m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B, 비타민C 등이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쉽게 몸 밖으로 배출되는 만큼 과다복용하더라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비타민B와는 다르게 산성을 띄기 때문에 반드시 식후에 먹어야만 합니다. 만약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와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독성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A, D, E, K가 있으며 간과 지방 조직에 저장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적정한 섭취량 제한에 맞춰서 식후에 섭취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미네랄 영양소

영양제 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건 미네랄 영양소입니다. 철, 칼슘, 아연, 마그네슘, 셀레늄 등이 있는 데 이러한 미네랄 영양제를 섭취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미네랄은 너무 과도한 용량을 섭취하게 될 경우 독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섭취량 제한에 맞춰서 섭취해야만 합니다. 또한 각각의 미네랄들은 서로의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각각의 미네랄 영양소를 따로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잘못된 영양제 추천 조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