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가려움증과 건조증 막는법

2016. 12. 5. 18:00■ 건강/피부보고서

반응형


피부 가려움증과 건조증 막는법


겨울철에는 날씨가 춥고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면서 수분이 빠져나가 가려움증이나 피부 건조증, 그리고 각종 피부트러블을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이럴 땐 피부에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잘 관리하고 보습제를 철저히 발라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번에는 겨울철에 피부 관리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가려움증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은 피부건조증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다리나 허리띠가 닿는 부위 등에서 자주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부위들은 피부의 마찰이나 자극, 날씨 등에 의해 피부가 더 건조해지게 되고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지나친 목욕입니다. 요즘은 흔히 샤워를 자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목욕을 하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게 되면서 피부 표면을 극도로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타월로 때를 미는 행동도 피부 건조증을 더 심각하게 만들기도 하죠.


이런 경우 가능하면 잦은 목욕을 피하고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늘한 온도에서 생활하고 옷은 가볍고 면으로 된 소재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이 나타나도 가능하면 긁지 말고 보습제를 발라주면서 관리해야만 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아토피 치료방법과 보습제 로션


보습제



피부 건조증을 막는 가장 큰 핵심은 보습입니다. 크림 형태의 보습제는 피부에 발랐을 때 쉽게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 보습제는 너무 추운 겨울날씨에 효과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조금씩 자주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시 말해 보습제는 목욕을 한 후에도 바르고 목욕을 하지 않았어도 발라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세타필 크림, 피지오겔, 라놀린 크림, 시어버터 등을 추천합니다.



세안법



얼굴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세안법은 바로 U존 보다는 T존을 위주로 세안을 해주는 것입니다. T존은 코와 이마부위를 의미하고 U존은 볼과 턱부위를 의미합니다. T존은 피지가 유독 많이 분비 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기 어렵습니다. 반면 U존은 피지 분비가 적고 피부가 쉽게 건조해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씻어내면 피부 건조증이 심해지면서 피부트러블이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T존을 위주로 씻어주고 U존은 건조해지지 않도록 씻는 시간을 짧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안제를 사용할 때는 거품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손이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뜨거운 물이 아닌 미지근 물로 헹궈야만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세안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철저히 발라줘야만 합니다.


목욕법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세정제로 샤워나 목욕을 하게 되면 피부의 수분이 과도하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증이 심한 사람들의 경우 이러한 제품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약산성, 중성의 제품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또한 거품을 일으키는 계면활성제는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높은 온도에서 목욕을 하게 되면 수분 증발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체온보다 조금 낮은 온도인 30도 전후가 가장 적절합니다. 또한 목욕 시간은 2~3분 내에 끝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