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염 종류와 증상 알아보기

2016. 11. 24. 18:00■ 건강/피부보고서

반응형


피부염 종류와 증상


피부염은 습진을 이야기하는 데 습진은 임상적, 조직학적 특징을 보이는 피부 질환군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여기서 피부염은 모든 염증을 통칭하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고 습진은 좀 더 좁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염에 걸리게 되면 주로 가려움증, 부기, 홍반, 구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만성기에는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피부 주름이 두드러질 수 있고 하얀 비늘이 일어나거나 색소침착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습진 관련 포스팅 링크 : 습진 치료방법과 증상 원인



피부염은 전체적인 피부의 염증 질환을 모두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한 편입니다. 접촉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물집 습진, 건성 습진, 주부 습진 등이 존재합니다. 모든 피부염을 다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전체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피부염부터 하나씩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상당히 유명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걸리게 될 경우 가려움증이 매우 심해지면서 잠을 잘 못자거나 평소에 생활에도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여기에 피부건조증과 습진을 동반하게 되면서 치료가 상당히 어려워지게 만들죠.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으로는 곰팡이균, 꽃가루, 동물의 털, 장내 미생물 불균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고 염증수치를 낮추고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치료방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기 때문에 청결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만 합니다.

※ 아토피 피부염 관련 포스팅 링크 : 아토피 치료방법과 보습제 로션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주로 피지선이 잘 발달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나 얼굴, 가슴, 겨드랑이 등의 부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생후 3개월 이내거나 40~70세에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노란 비늘이 나타나는 게 특징이며 가려움증이나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지루성 두피염의 경우 비듬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건선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한데 건선은 홍반, 인설, 탈모 같은 증상이 같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 접촉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피부염을 의미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주로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1) 원발성 접촉피부염은 비누, 세제 같은 알칼리와 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주로 흔한 질병으로는 주부습진이 있습니다. 2)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합성수지, 화장품, 금속 등 다양한 원인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옻나무가 있으며 홍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머리에 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샴푸, 염색약 등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