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내가 생각하는 다이어트방법 총정리

2019. 11. 19. 02:24■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Source : www.self.com

 

솔직히 저는 그다지 살이 찐 편이 아니지만 확실히 예전에 비해 조금만 먹어도 살이 많이 찌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매번 몸무게를 기록하는 편인데 몸무게도 조금씩 늘어가는 게 눈에 보이면서 다이어트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저도 나름 다양한 다이어트를 시도해보면서 평소에 가능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고민을 했었고 제가 하고 있는 다이어트방법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살이 찌는 이론은 간단하다. 너무 많이 먹는 것이다.
식사를 하는 이유는 각각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기본적으로는 몸이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우리가 너무 많은 에너지를 몸에 저장함으로써 살이 찌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음식을 먹어서 살을 빼기보다는 우리가 평소에 먹는 총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2. 간헐적 단식(하루 중 8시간은 먹고 나머지 16시간은 단식)
저는 솔직히 다이어트방법 중 유명한 것이 많지만 간헐적 단식이 가장 쉽다고 생각합니다. 저탄수화물고지방 다이어트나 황제 다이어트, 저칼로리 다이어트 등이 존재하지만 일일히 칼로리를 제거나 특정 음식을 골라서 먹거나 이런 것들이 오랫동안 할 수록 지치고 다이어트를 어렵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정해진 식사시간에는 마음껏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또 식사를 하지 않는 시간만 잘 지키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점심을 푸짐하게 먹는 1일1식이 가장 효과적이었는 데 사람에 따라서 자기가 원하는 식사시간을 정해서 간헐적 단식을 하면 될 거 같습니다.

3. 간식을 사지 말자
다이어트에 가장 기본은 집에 먹을 걸 사놓지 않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배가 고프면 식탁 위에 보이는 빵이나 과자에 손이 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집에 음식이 없다면 사러 가는 것이 귀찮아서라도 잘 안 먹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먹는 걸 줄이기 위해서는 집 안에 있는 음식물부터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Source : Healthifyme

 

4. 식사 직전에 물이나 간식을 먹자
솔직히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저 같은 경우 간헐적 단식을 하는 데 식사시간이 되면 단식을 하는 노력에 보상을 받고 싶은 마음에 폭식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폭식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해봤는 데 식사 직전에 간식을 먹거나 물을 많이 마시면 식사량이 줄어든다는 걸 알았습니다. 다시 말해 너무 심한 공복상태에서 이거저거 음식을 다 시켜서 먹기 보다는 확실히 간식을 하나 먹어주면 배도 좀 든든해지고 식사량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때문에 꼭 식사 직전에 무엇이든 간단한 간식을 먹어주는 걸 추천합니다.

5. 저녁보다는 아침이나 점심을 든든하게 먹자
저는 1일1식으로 저녁만 먹어보기도 하고 점심만 먹어본 적도 있는 데 확실히 점심을 먹는 것이 훨씬 다이어트 효과가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점심을 든든하게 먹으면 저녁에 공복감이 많이 줄어들게 되는 데 만약 점심을 건너뛰고 저녁만 먹게 되면 저녁을 먹기 전까지 공복감이 오랫동안 지속되서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저녁보다는 아침, 점심을 든든히 먹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6.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자. 특히 액체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만 해도 살을 많이 뺄 수 있는 데 저는 그 중에서도 액체류가 매우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소스류, 음료수, 커피 등의 액체류 섭취를 줄이거나 중단하기만 해도 굉장히 큰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중에 밥이나 빵은 많이 먹어도 공복감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Source : The Newyorktimes

 

7. 몸무게를 자주 재고 목표를 정하자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정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자신의 키에서 110을 뺀 값을 목표로 정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며 매일 일정한 시간에 몸무게를 재면서 목표를 향해 꾸준히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매일 몸무게를 기록하는 습관은 스스로에게 큰 압박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저도 경험해봤지만 확실히 식욕이 오르면 몸무게를 잘 안 자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8. 운동으로 살을 빼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
물론 간혹 운동을 많이 해서 살을 빼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의견에 부정적입니다. 제 경험상 정말 극한의 운동을 하면 일주일에 10키로 빼는 경우도 본 적이 있지만 이러한 운동량을 평생 유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통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보상심리 때문에 더 많은 폭식을 하는 경우도 많아서 오히려 운동을 하면서 살이 찌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분들이 갑자기 운동을 통해서 살을 빼려고 하는 것보다는 그냥 식사량을 줄여서 살을 빼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9. 먹는 걸 좋아해서는 안 된다
기본 적으로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들은 대체로 입이 짧고 식사량이 많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먹는 건 에너지를 보충한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먹어야지 맛있는 걸 조금이라도 더 먹겠다고 생각하거나 맛있는 건 여러 가지를 다 먹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만 합니다. 생각을 바꿔야만 음식을 보는 시선도 달라질 수 있고 행동도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먹는 걸 너무 좋아하지 않도록 생각의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도 다이어트는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약속이 많아지고 술자리가 많아지게 되면 확실히 먹는 것도 늘어나고 살도 빠르게 찌는 편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가능하면 식사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요소일 거 같습니다. 식사량을 줄이면 무조건 살은 빠지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