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알맞는 식단

2019. 10. 18. 01:41■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BT.com

 

평소 식단이 여드름을 유발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존재하지만 최근에 발표되는 연구에 따르면 대체로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는 내용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드름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염증이 심한 편이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식단을 잘 구성할 수 있다면 피부면역력도 그만큼 올라가게 됩니다. 염증만 많이 줄어도 여드름이 발생할 확률이 현저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평소에 식단을 통해서 염증을 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거 같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케피어, 요구르트, 낫또, 청국장 등과 같이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들은 몸에 유해한 박테리아를 제거하며 여드름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내 세균을 바꾸기만 해도 몸이 마른 사람이 비만이 되는 것처럼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 피부와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이나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아연
호박씨, 아마씨, 치아씨, 대마씨 등의 식품에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다양한 효소와 호르몬에 영향을 주며 면역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감기약에도 많이 사용되는 영양소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여드름의 염증을 줄여주고 피지의 과잉 생산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비타민A
비타민A는 여드름 치료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대부분의 여드름 치료제는 비타민A를 기반으로 만들어질 정도입니다.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며 안구건조증도 개선해줍니다. 당근이나 시금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근은 비타민A의 공급에 가장 큰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C
비타민C는 우리 몸의 염증을 억제해주고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비타민C는 약간의 미백효과도 있어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감귤류, 딸기, 케일 등에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5. 고섬유질 식품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은 혈당과 염증을 억제하며 실제로 여드름을 빠르게 치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녹색채소, 과일, 견과류, 씨앗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데 충분한 양의 식이섬유를 먹기 위해서는 하루에 큰 접시로 다섯번 먹어야만 합니다. 충분한 양을 먹어야만 배변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6. 단백질
유기농 혹은 목초를 먹고 자란 소고기, 닭고기,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물고기 등의 단백질원은 혈당을 낮추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드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드름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체로 염증이나 혈당을 급격히 높이면서 피지와 각질을 생성시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들입니다. 설탕과 같은 탄수화물을 과다 복용할 경우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어 세균을 증식시키고 여드름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설탕이 많이 포함된 초콜릿, 음료수, 시럽 등이 가장 위험한 식품들입니다. 그리고 튀김음식, 유제품, 식물성기름(콩기름, 카놀라유 등) 등이 여드름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