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 있을 때 주의사항 5가지

2019. 10. 25. 03:49■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la roche posay


여드름이 있을 때 사람들은 더 많은 실수를 하고 잘못된 피부관리법으로 피부를 더 망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드름이 있을 때 주의해야할 점들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드름을 만지지 마세요
여드름이 생기게 되면 누구나 짜내기 위해 자꾸 손을 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드름을 너무 압박하게 되면 여드름의 파편이 피부 안쪽으로 더 깊숙히 들어가게 되면서 피부를 손상시키고 흉터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이 났을 때 가능하면 손을 대지 않고 자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2. 과도한 세안
많은 사람들은 여드름이 피부가 더러워서 생기는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여드름은 세균에 감염되면서 붉은 염증이 심해지고 통증이 생기게 되지만 대체로 여드름은 더러워서 생긴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정확히는 피부가 더러워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가 모공을 막거나 세균에 감염되는 원인 경로가 따로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피지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 데 이것은 일정 부분은 사실이지만 피지가 과도하게 생성되더라도 여드름이 없는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꼭 확실한 원인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깨끗한 세안이 피부에 더러운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균도 억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너무 과도한 세안은 오히려 피부를 손상시키면서 피부장벽을 허물게 되고 세균 침입이 오히려 더 원활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하루에 2번 정도로 가벼운 세안이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3.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들
여드름에 관한 정확한 사실을 알아야만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을 경험하기 때문에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드름이 씻지 않아서 나는 거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씻지 않을 때 여드름이 나아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성관계나 자위행위는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수많은 전문가들이 설명한바 있습니다. 다만 식습관은 여드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들이 속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마법 같은 치료제
제가 아는 한 여드름을 완벽히 없앨 수 있는 치료제는 로아큐탄뿐입니다. 전문가들이 유일하게 인정하는 치료제지만 피부건조증, 가려움증, 피부염, 탈모, 성기능 장애, 기형아 등 너무 많은 부작용 때문에 저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여드름이 너무 심각한 편이고 부작용을 감수할 수 있다면 로아큐탄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로아큐탄 외에는 저는 마법 같은 여드름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영양제나 허브, 크림, 연고 등 여드름에 관한 많은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제품은 찾기 어렵습니다. 단지 여드름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고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게 잘 관리할 수만 있다면 어느 정도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포기
여드름을 치료하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10년 이상 여드름을 관리해왔고 많은 분들이 오랫동안 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너무 빠른 효과를 보기를 원합니다. 그러다보니 너무 무리한 치료를 진행하거나 조급한 마음에 치료를 포기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조금씩이라도 피부가 호전되는 모습을 보이면 충분한 시간 동안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겠고 오랫동안 피부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