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스트레스는 다양한 피부질환의 원인

2019. 4. 7. 05:23■ 건강/피부보고서

반응형

Source : AltHealthWorks.com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피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우리는 흔히 내면의 아름다움이 겉에서도 드러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물론 과학적인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넓은 부피를 가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몸 안에 문제가 생겼을 때 피부를 통해 위험신호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부사이의 연관성은 오랫동안 꾸준히 연구되어 왔습니다. 우리는 주로 식습관이나 화장품이 피부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피부에 갑자기 발진이나 염증이 특별한 이유없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스트레스와 관계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햇빛에 의한 자외선 

물리적으로 피부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에 심하게 노출될 경우 피부암이 생길 수 있으며 뾰루지나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외선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피부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올리브오일, 코코넛오일, 아르간오일 등과 같은 천연오일도 자외선 차단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감귤류는 섭취했을 때 비타민C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보호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피부 자극 염증

두드러기, 건선, 습진, 피부염 등은 일종의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두뇌가 과도하게 활동할 경우 이러한 피부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피부가 피지나 각질을 조절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게 되며 감정이 격해질수록 이러한 상태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지만 건강한 음식이나 운동, 명상 등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는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과 피지 분비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과도한 피지입니다. 피지는 각질과 뭉쳐지게 되면서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가 심해지게 되면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는 호르몬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스트레스과 여드름은 연관성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고 피지 분비가 많아질 경우 살리실산이나 벤조일 퍼옥사이드 등의 제품을 발라줘서 피부를 깨끗하게 정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살리실산의 차이는 무엇일까?


탈모, 지루성두피염, 손톱 벚겨짐

스트레스는 얼굴 외에 어떤 피부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탈모에도 스트레스가 많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원형탈모가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남성의 경우 탈모가 나타나기 쉬운 편이지만 여성의 경우 탈모가 상대적으로 나타나기 어려운 편인데 대부분은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탈모가 나타나는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손톱 껍질이 벚겨지거나 두피에 피지 분비가 과도하게 나타나는 증상도 일종의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원인을 스트레스로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얇고 민감해진 피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게 될 경우 피부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 수치는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을 파괴하기 때문에 쉽게 멍이 들고 상처가 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증상은 쿠싱증후군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부신피질의 호르몬 중 코르티솔 수치가 과도해지면서중심성 비만, 고혈압, 피로감, 쇄약감, 무월경, 남성화, 안면홍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거라고 합니다. 쿠싱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 감염의 위험

스트레스는 피부의 표피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병원균의 감염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은 상처가 치유되는 속도를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도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럴땐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히알루론산과 글리세린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적절히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실제로 히알루론산은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을 이야기합니다. 


주름과 노화 촉진

스트레스는 얼굴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얼굴 근육을 과도하게 찡그리게 될 경우 눈이나 이마 라인에 주름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마사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탄력있는 동안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