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치료 완벽가이드4편. 단식과 소식

2013. 6. 15. 12:23■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이번에는 여드름 치료에 가장 빠른 효과를 낼 수 있는 식사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소식과 단식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매우 쉽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이면서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여드름 외에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에 이상이 느껴질 경우 한 번쯤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1. 단식



단식은 건강에 큰 도움이 주는 가장 중요한 식사 요령 중 하나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단식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직접 해본 바로는 크게 어렵지 않으면서 단기간에 좋은 효과를 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쉽게 말해 여드름은 염증수치를 줄여야 낫는 것인데, 단식은 그 어떤 방법보다도 빠르게 염증수치를 낮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간헐적 단식

- 단식을 하게 될 경우 IGF-1 수치가 의미 있게 낮아졌다.

- IGF-1 수치가 높으면 몸이 활동적으로 되는 것이고 IGF-1 수치가 낮아지면 유지보수 상태라고 볼 수 있다.

- IGF-1 수치가 선천적으로 낮았던 300명을 추적한 결과 단 한 명도 암에 걸리지 않았다.

- 혈액 검사에서는 여드름이 음식에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 그룹에서 혈중 IGF-1수치가 유의하게 높았고, 반대로 IGFBP-3수치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수치는 호르몬 반응을 발생 시켜 여드름을 발생 시키고, 악화 시킨다.


단식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는 그 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IF)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쉽게 말해서 16~24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단식 상태를 유지하는 것인데, 이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이 소개된 것이기도 합니다.


위의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IGF-1 수치가 높다는 것은 여드름을 발생시킬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식을 이러한 IGF-1 수치를 가장 빠르게 낮추는 비결이기도 하죠.


실제로 실험을 해본 결과 단식을 시작하자마자 IGF-1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했고 특히 인슐린 수치가 70퍼센트 이상 감소하는 시간이 단식을 시작한지 24시간 후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24시간 단식을 권장하는 것이죠.(특히 18~24시간 사이에 몸 안에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몸이 어딘가 아프거나 여드름이 갑자기 많이 올라올 때 16~24시간 정도 단식을 합니다. 이 정도만 해도 단기간 꽤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여드름이 심각한 분들이라면 처음 단식을 통해 몸 안을 한번 클린 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소식



소식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 우선 면역력 슈퍼처방전 책에서 참고한 내용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면역력 슈퍼처방전

- 요즘 사람들은 너무 많이 먹는다.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살뜰하게 챙겨 먹고도 야식에 간식까지 먹는 사람도 있다. 항상 무언가를 먹기 때문에 내장이 쉴 틈이 없다. 50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전쟁이나 천재지변으로 늘 굶주렸다. 그 때문에 우리 몸은 굶주림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유전자에도 영양을 축적하려는 경향이 남아 있다. 하지만 포식에 대응하는 방법은 아직 익히지 못했다. 그 때문에 비만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이 생긴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대에 일어나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 중 하나로 과식을 지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도한 영양소는 우리 몸에 이롭기는커녕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채식이 효과가 있는 이유 중 하나도 칼로리가 줄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도 이 점을 어느 정도 수긍하는 편이죠. 그리고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채식을 하면서도 건강 관리(여드름 치료)에 실패하는 것 또한 과식을 하기 때문입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항상 식사를 할 때는 배를 70퍼센트만 채운다는 느낌으로 드시길 바랍니다. 이것이 건강에도, 여드름에도 가장 좋은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 관상학의 대가 미즈노 난보쿠

“소식하는 사람은 지병으로 고생할 일도, 죽을병에 걸릴 일도 없다.”

“게으른 데다 약삭빠르고 술과 고기를 즐기며 정진하지 않는 사람에게 성공은 없다. 성공하고 발전하고 싶으면 자신이 바라는 한 가지를 깊이 연구하고 매일 식사를 엄격히 절제한다. 미식을 자제하고 자신의 일을 즐겁게 해나가면 저절로 성공하게 된다. 음식을 즐기려는 마음으로는 성공을 바랄 수 없다.


3줄 요약

1. 여드름이 심각하다면 반드시 간헐적 단식을 통해 몸을 클린해주자.

2. 간헐적 단식은 24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주 1~2회)

3. 항상 배를 70퍼센트만 채운다는 느낌으로 소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