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안 되는 이유

2019. 3. 4. 02:0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Source : Medical News Today)


올리브오일은 굉장히 오랫동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올리브오일을 피부에 발라서 보습효과를 내거나 피부를 보호하기도 했는데 올리브오일이 가진 윤활제 역할은 피부나 머리카락에 윤기를 주고 아름답게 가꿔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만능은 아닙니다. 올리브오일은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올리브오일은 피부에 흡수되기 어렵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붉은 자국도 치유할 수 없다고 합니다.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의 가장 큰 문제는 피부에 흡수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올리브오일은 코메도제닉 등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피부에 바르게 되면 피부가 번들거리고 오일 성분이 모공을 막게 됩니다. 올리브오일을 사용해서 피부미용 효과를 보고 싶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오히려 모공을 막는 오일 성분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피부가 번들거릴 정도로 피부에 흡수되기 어렵고 과거에서부터 보습제로 활용된만큼 피부에 로션이나 크림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올리브오일은 보습효과 대신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올리브오일이 가지고 있는 올레산 성분 때문입니다. 다른 식물성오일에 비해 올레산 비율이 높은 편인데 올레산은 피부의 장벽을 약화시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진다는 것은 결국 피부를 손상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에 오히려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피부면역력을 약화시키고 모공을 막는 성분 때문에 습진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습진은 피부염으로서 한 번 생기게 되면 쉽게 치료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습진이 생기게 되면 피부과에서 처방받을 수 있는 연고를 사용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대안을 활용해보세요.

만약 여드름 치료나 피부미용을 위해서 식물성오일을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제품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호호바오일은 피부에 쉽게 흡수되며 보습효과는 물론 여드름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로즈힙오일은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드름의 원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해주고 피부재생과 동안피부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아르간오일과 같은 고급 제품들은 모공을 막는 성분을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으면서도 보습과 치유 효과가 매우 강력합니다. 식물성오일 제품들은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기능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관찰일기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로즈힙오일

나우푸드 호호바오일 일주일 사용후기와 제품개봉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