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근육이란? 강화운동에 대한 설명까지

2018. 4. 15. 00:3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Source : accademiakama.blogspot.com)

코어근육이란?

운동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코어근육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저 또한 코어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코어근육을 꾸준히 단련시키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지만 대체 왜 코어근육을 단련해야 하고 또 코어근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코어근육은 몸의 중심입니다.

코어근육의 코어는 중심 혹은 중요한 것을 뜻합니다. 코어근육은 척추를 조절하는 근육으로 척추에 안전성을 제공하고 올바른 자세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인간이 똑바로 서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몸을 지지하는 척추가 똑바로 서야만 합니다. 그래서 아직 코어근육이 발달되지 못한 아기들은 몸의 안전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네발로 기어다니게 되는 것이죠. 아기들은 수없이 일어서고 넘어지기를 반복하며 코어근육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코어근육은 다열근, 복횡근, 골반기저근, 횡격막 등 4가지로 나눌 수 있는 데 이 부위들을 몸의 중심인 코어라고 부르게 됩니다. 코어근육이 발달하게 되면 강력한 파워를 내뿜거나, 운동을 할 때 부상이나 허리통증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게 만듭니다.


(Source : ABC News)


코어근육은 강력한 파워를 내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코어근육을 단련하면 강력한 힘을 낼 수도 있습니다. 코어근육을 단련할 수록 단단한 중심이 균형을 이루게 되고 몸통이 지지대 역할을 하게 되면서 팔다리에서도 강력한 힘이 내뿜어져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골프 클럽을 휘두를 때나 무거운 짐을 들어올릴 때, 또 강력한 펀치를 날릴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코어근육은 운동선수들이 가장 신경써서 운동하는 부위로서 빠른 피로회복과 지구력 강화, 부상 예방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100m 달리기 세계챔피언인 우사인 볼트의 경우 척추측만증이 있었지만 코어근육을 단련시켜 올림픽 육상의 3연패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코어근육은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게 됩니다.

코어근육이 약해지게 되면 다양한 부상 위험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어근육이 약화된 만큼 근육이 척추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게 되고 허리와 어깨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운동부족이나 비만, 잘못된 운동습관이나 자세 등은 코어근육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 좋은 자세를 갖는 것도 코어근육을 단련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Source : Muscle & Fitness)


코어근육은 플랭크나 스콰트를 통해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코어근육은 대부분의 복부 및 등 운동을 통해서 단련할 수 있습니다. 코어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은 굉장히 다양한 편인데 스콰트, 플랭크, 브릿지 익스텐션, 드로우 인 운동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꾸준히 오랜기간 운동을 해야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플랭크는 중력에 대항하여 골반과 척추가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게 됩니다. 플랭크는 그 자체만으로도 안전성 운동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지만 한 손씩 앞으로 뻗어보거나 한 발씩 위로 드는 행동을 추가하게 되면 좀 더 좋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몸의 안전성은 근육이 수축할 때 만들어지게 됩니다. 근육이 알맞은 타이밍에 수축을 하는 복잡한 움직임은 코어근육을 단련시키는 데 가장 좋은 효과를 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만히 버티는 것만으로 플랭크 동작을 하기 보다는 조금씩 움직이는 행동을 추가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