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 생기는 뜻밖의 원인 5가지

2020. 2. 7. 01:33■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Source : Dermatology Affilate Locations


보통 여드름이 나타나는 원인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거와 같습니다. 피지나 각질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서 모낭이 막혀서 여드름이 나거나 안드로겐과 같은 호르몬 생성이 과도해지면서 박테리아의 감염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뜻밖의 원인을 통해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도 다양하게 존재한다고 합니다.

1. 해외여행
정말 많은 분들이 질문해주는 것 중 하나가 해외로 여행을 가거나 이민을 갈 때 여드름이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것은 아무래도 환경적 변화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가정 내의 습도는 대개 30% 이상이지만 여행 객실의 습도는 20% 미만이라고 합니다. 습도가 낮으면 피부는 건조해지고 더 많은 유분이나 각질을 생성하게 되면서 모공이 막히 여드름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개 건조한 부위인 턱이나 목 주변에 성인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이와 같은 원인이기 때문에 여행지에서 여드름이 나타나는 건 쉬운 일입니다.


그리고 여행지에서 먹는 음식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각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환경이 다른데 지역에 따라서는 세균의 종류도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여행지에서 자연환경이나 음식물을 통해서 새로운 세균에 감염될 경우 증상이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여행을 갔을 때 설사를 하거나 감기에 걸리는 것도 이러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여행지에서는 주로 잠을 자는 환경이 불편하기 때문에 수면 부족이 일어나게 되면 호르몬 교란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2. 치약
입 주변에 자꾸 여드름이 올라온다면 이것은 치약이 문제가 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불소가 첨가된 치약은 구위 피부염이라고 불리는 여드름과 비슷한 발진을 생성하게 되는데 불소가 피부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되면서 건조하게 만들게 되고 세균 감염이 활발해지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3. 베개
베개에 대해서는 많이들 들어봤을 겁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많은 땀과 각질, 피지, 먼지 박테리아가 베개에 쌓이게 됩니다. 청결하지 못한 베개는 다양한 먼지와 기름, 세균 들이 섞여서 그것이 다시 얼굴로 옮겨지게 됩니다. 세균의 감염이 활발해지게 되면 붉은 염증도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베개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깨끗한 수건을 깔고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휴대폰
휴대폰은 땀과 기름때, 박테리아로 뒤덮여 있습니다. 정말 많은 세균이 손을 통해서 감염되기 때문에 평소에 핸드폰을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화장도구
화장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들은 피부에 직접 닿지만 그렇게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는 물건이기도 합니다. 화장도구에는 각질 세포, 먼지, 세균 등이 섞여있기 때문에 세균 감염을 활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깨끗이 소독해서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