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음료는 물이나 초코우유보다 효과가 좋을까?

2018. 9. 8. 00:3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Source : powerade)


운동선수들이 경기 중에 스포츠 음료를 먹는 모습을 자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사람들은 스포츠 음료가 운동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비결이라고 믿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것은 단지 마케팅으로 만들어진 이미지일 뿐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수분은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몸의 다양한 신체기능을 적절히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거나 더운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수분 배출이 빨라지게 되면서 수분이 부족해지고 운동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물은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스포츠 음료는 물을 주성분으로 하면서 다양한 영양분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는 일반적으로 6~8%의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전해질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해질에는 나트륨과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스포츠 음료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분들은 운동 수행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운동 전이나 도중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스포츠 음료는 탄수화물을 공급해주고 운동으로 인해 떨어진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음료가 단시간 동안 운동을 할 때 유익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30~60분 동안 자전거를 타는 조사결과들을 종합해본 결과 스포츠 음료는 분명히 운동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하지만 한 시간 동안 운동을 할 때 스포츠 음료를 마시게 되면 약 2% 정도의 운동 수행능력 향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 음료가 다른 음료에 비해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에는 부족해보입니다.


반대로 장시간 운동을 지속하게 될 경우 스포츠 음료는 운동 수행능력이 향상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리기나 자전거와 같은 1~4시간 정도의 운동이 지속될 경우 스포츠 음료를 마셨을 때 가장 효과가 좋았다고 합니다. 특히 땀을 너무 많이 배출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탈수증을 예방하는 데 스포츠 음료가 큰 도움을 주고 급격히 떨어지는 에너지원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높았다고 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운동을 장시간 지속할 경우 탄수화물이 급격히 부족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30g 미만의 탄수화물은 30~75분간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2~3시간이 넘는 운동을 할 때는 시간당 60g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웨이트 트레이닝 처럼 휴식과 운동을 번갈아서 할 경우에는 스포츠 음료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스포츠 음료는 연속적으로 장시간 운동을 지속할 때 가장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탄수화물은 반드시 스포츠 음료를 통해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최근 이란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스포츠 음료보다 초코우유를 마시는 것이 운동 능력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코우유를 마시게 될 경우 스포츠 음료를 마실 때에 비해 평균 6분 정도 더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심장박동과 젖산농도 조절에도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초코우유에는 수분과 전해질, 당질, 단백질, 지방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 운동 후 피로감이 줄어드는 효과를 나타내게 되었고 근육과 칼로리 손실을 보충하는 효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