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다이어트 방법은 효과가 있을까?

2018. 8. 27. 05:3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Source : 1912 Pike)


현대인들은 거의 매일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카페인은 졸릴 때 각성효과를 주게 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게 되며 피로감을 줄여주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커피를 이용해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 심장과 근육의 활동도 증가시키기 때문에 1컵 정도의 커피를 마시게 되면 1시간에 9칼로리를 태우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페인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사량이 줄어들 걸로 기대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9칼로리는 그리 높은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충분한 양의 체중을 줄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거 같습니다.


게다가 카페인이 식욕 억제나 체중 감량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연구팀은 성인 50명을 대상으로 아침식사로 뷔페를 제공한 후 카페인이 포함된 주스를 마시게 했습니다. 카페인 함량은 커피와 비슷했으며 아침식사를 약 10% 덜 먹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참가자들이 다른 식사시간에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였고 이로인해 체중 감량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보통 사람들은 커피를 마실 때 우유와 설탕을 넣어서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설탕 2티스푼과 반 컵 정도의 우유를 포함할 경우 커피 한 잔은 약 70칼로리가 됩니다. 이것은 오히려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되는 칼로리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설탕을 다른 대체제로 바꾸고 저지방 우유를 사용하게 될 경우 커피 한 잔의 칼로리는 20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커피를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고 한다면 블랙 커피를 마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블랙 커피는 칼로리가 적고 건강에 이로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3일 동안 블랙 커피를 마시는 다이어트가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 다이어트 방법은 3일 동안 블랙 커피를 매식사마다 한 잔씩 마셔 주면서 최대한 식욕을 억제하고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3일 동안 저칼로리 음식을 먹을 경우 체중 감량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으며 운동을 열심히 할 때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훨씬 더 빠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장기간 하는 것이 쉽지 않고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피는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식품은 아닙니다. 커피를 마셨을 때 민감하게 반응하는 체질의 경우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각성 효과가 심해지면서 불면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체중 감량에도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너무 과도하게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