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플레이어로 네이버클라우드 동영상 스트리밍하기

2018. 8. 18. 01:00■ 빅맨/IT,게임

제가 아이패드를 구입해서 1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지만 늘 불편한 점이 한가지 있었습니다. 아이패드의 큰 화면을 사용해서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고 싶은 데 이것이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블로그와 유튜브를 검색해봤는 데 대부분은 '샌드애니웨어'라는 앱을 통해서 동영상 파일을 아이패드에 전송한 후에 재생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저도 지금까지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동영상을 재생해왔지만 늘 불편하다는 생각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동영상 화질이 좋아지면서 용량이 커졌기 때문에 영화 한 편을 전송하는 것도 무척이나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다 본 후에 파일을 삭제하는 것도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아이패드에 있는 파일앱을 사용해서 파일을 지워도 다른 앱으로 확인해보면 파일이 아직 남아있는 경우도 있었고 샌드애니웨어로 파일을 전송하다가 중간에 취소가 되면 앱 자체를 삭제하지 않는 한 전송 중이던 파일을 지울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던 중 네이버 클라우드를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에 동영상을 미리 업로드해놓으면 네이버 클라우드앱에서 곧바로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으로 몇 번 동영상을 감상하기도 했지만 동영상 스트리밍 화질이 너무 나쁜 편이어서 영화를 감상하기에는 문제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좀 더 쉽고 화질이 좋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검색해보다가 엔플레이어가 동영상 스트리밍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드라이버나 네이버클라우드 같은 클라우드 서버에 동영상을 업로드해놓고 엔플레이어에서 해당 서버의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곧바로 서버에 저장되어 있던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해보니 일일히 동영상 파일을 전송할 필요도 없고 화질도 무척이나 선명하게 나와서 굉장히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엔플레이어는 제스처 기능으로 앞으로 감기, 뒤로 감기, 볼륨 조절 등의 제어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는 그야말로 최적화된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물론 안드로이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 클라우드에 동영상을 업로드해야만 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사이트(https://cloud.naver.com)에 접속한 후 동영상 파일을 끌어다가 놓으면 자동으로 업로드가 완료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는 30GB까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많은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엔플레이어를 다운해줍니다. 앱스토에서 'nplayer'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엔플레이어는 워낙 유명한 앱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유료제품을 구입해서 광고를 제거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무료 버전을 쓰면 동영상을 하나 재생시킬 때마다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엔플레이어 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첫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에 보면 브라우저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브라우저에 들어간 다음 주소창에 네이버 클라우드 사이트(https://cloud.naver.com)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미리 업로드해놓은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선택하면 다운로드와 재생을 선택할 수 있는 데 재생을 누르면 곧바로 실시한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제 쉽게 동영상을 감상하기만 하면 됩니다. 엔플레이어는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에 비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코덱과 확장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엔플레이어가 플레이 하지 못하는 동영상 파일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리고 제스처 기능을 통해 앞으로 감기, 뒤로 감기, 볼륨 조절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막 파일이 따로 있는 동영상은 자막 파일을 미리 아이패드에 다운로드해놓고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상태에서 자막 파일을 따로 불러오면 자막과 함께 동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