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토텐산 비타민B5 효능과 부작용

2016. 7. 10. 18:0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판토텐산 비타민B5 효능


판토텐산(비타민B5)이란? 판토텐산은 비타민B5를 의미하는데 조효소A의 구성성분입니다. 그리스어로 판토텐은 ‘모든 곳으로분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판토텐산이 대부분의 식품에 포함된 영양소로서 충분히 우리에게 공급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1. 여드름 및 피지 억제 효과 : 판토텐산은 조효소A의 구성성분으로서 인간은 조효소A가 부족해지면 지방산 대사를 중단시키게 되고 그 지방이 피지샘에 축적되어 피지분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판토텐산을 충분히 섭취하게 될 경우 조효소A가 충분해지게 되면 그만큼 피지분비량도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판토텐산을 충분히 섭취하게 될 경우 피지분비가 줄어든 만큼 여드름이 호전되었다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로아큐탄처럼 극단적인 피지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드름에는 약간의 호전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스트레스 :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 판토텐산이 충분할 경우 부신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줄어들어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게 됩니다.



3. 알레르기 완화 : 판토텐산을 충분히 섭취해 줄 경우 심한 알레르기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4. 숙취해소 : 다양한 동물실험에서 간의 독소에 의한 간 손상을 방지하는데 판토텐산이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알코올의 독소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감소시켜 간을 보호하고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5. 뇌 신경 : 판토텐산은 뇌 신경의 전도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들어 내는 가장 중요한 물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판토텐산이 부족할 경우 기억력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저하 : 몇몇 연구에서 판토텐산을 하루 900mg씩 먹게 될 경우 당뇨병과 비당뇨병 환자에게서 모두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7. 상처치유 : 판토텐산을 상처가 났을 때 섭취할 경우 상처 치유 속도가 빨라졌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C와 같이 판토텐산을 섭취하게 되면 효과가 더 커졌다고 합니다.


판토텐산 비타민B5 부작용




많은 판토텐산 부작용에 대한 루머가 돌고 있지만 실제로 판토텐산은 대단히 안전하면서도 부작용이 없는 영양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판토텐산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수용성 비타민이라는 점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 물에 녹아서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다량 섭취해도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실제로 판토텐산을 다량 섭취시킨 연구에서는 설사를 제외한 어떠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FDA, 식품의약안전처에서도 판토텐산이 어떠한 부작용이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판토텐산 제품들은 대부분 소량의 칼슘을 포함한 제품이 많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제품을 너무 많이 먹게 될 경우 칼슘의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제가 추천하는 영양제의 경우 1개에 45mg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최대 15개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판토텐산 아이허브 추천제품



- 아이허브 추천제품 : Jarrow Formulas,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B5, 500 mg, 100 캡슐(여기를 클릭)

아이허브 장바구니에서 추천코드 VVS260를 입력해주세요.(저에게는 약간의 적립금이 쌓이게 됩니다.)

매주문시 신규회원과 기존회원 모두 할인코드 JUN9707을 입력하시면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허브 주문방법과 할인코드는 여기를 클릭

- 하루 15개 이상 섭취는 금지하시기 바랍니다.

- 확실히 다량 섭취할수록 피지 제거 효과는 조금씩 커지는 편입니다.(하지만 로아큐탄에 비해서는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쿠팡에서 이 제품을 구입하려면 여기를 클릭(링크)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