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여드름 심해지는 이유와 해결방법

2017. 7. 26. 00:30■ 건강/여드름과 모낭염

반응형

우리는 대부분 여름철에 여드름이 심해지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유독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휴가시즌에 식단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높은 온도 때문에 늘어난 피지 분비, 그리고 건조해진 피부에서 생기는 각질이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운 날씨를 피하기는 어렵겠지만 피부를 잘 관리한다면 이런 날씨에서도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여름철에 생기는 여드름을 위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오일 프리 선크림


여름에 휴가시즌에 맞춰 바다에 놀러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뜨거운 햇빛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크림을 발라줘야만 하는 데요. 이 때 선크림이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라이트 선블록이나 오일 프리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트 선블록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촉촉한 에센스 타입의 선블록입니다. 오일 프리 선크림은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제품으로서 피지 분비로 번들거리는 지성피부나 민감한 피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일 프리 선크림은 끈적이지 않고 백탁 현상을 최소화하여 사용하기에도 편리할 거 같습니다.



휴가철에 나빠지는 식습관


휴가철이 되기 전에 몸매관리를 위해서 식이조절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지만 막상 휴가철이 되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알콜, 과자, 탄산음료, 가공식품 등의 섭취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항 음식들은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혈당수치를 급격히 높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당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기 시작하고 이 인슐린은 성장호르몬을 자극해서 피지 분비량을 늘리게 되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여드름도 심해질 수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평소에 식사량을 줄이거나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평소에 입는 옷은 천연 섬유를 선택하세요.


날씨가 더워지고 야외활동이 많아지게 되면서 옷에 묻게 되는 땀과 먼지가 오랜시간 동안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입게 되는 옷의 성분은 우리 피부에 더 해로운 영향을 줄 수도 있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옷을 입는 것이 피부 건강에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름철에 시작되는 장마는 집 안에 습도를 높이게 되면서 옷장 내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늘어난 세균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제습제를 충분히 사용해서 옷장 내에 습도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영장 물은 생각보다 더 더러워요.


더운 여름에 워터파크 수영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수영장 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에 비해 더 더러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땀과 소변같은 분비물이 수영장 물에 섞여 우리의 피부를 오염시키게 되고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수영장을 갔다왔을 때 눈이 충혈되는 각막염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생기는 것이죠. 가능하면 수영장을 이용한 후에는 온 몸을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영장 물에 젖은 옷을 오랜시간 입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수영장 물관리와 세균 감염의 위험성



여름철에도 보습제는 꾸준히 발라주세요.


우리가 피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습관은 평소에 자주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입니다. 보습제는 피부에 장벽을 만들어 높은 기온의 날씨에서도 피부가 건조해지는 걸 막아주게 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은 여름철에 피지 분비가 많아지게 되면 보습제를 바르는 것을 건너뛸 수 있다고도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것은 얼굴에 생기는 기름을 더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과 같은 성분이 포함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수분크림 추천! 라놀린 크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