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충분한 수면

2017. 5. 28. 00:09■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반응형


우리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고 몸과 마음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경우 사회생활이 바쁘거나 늦은 저녁에 공부 혹은 음주로 인해 부족한 수면을 취하게 될 때가 많이 있죠. 우리는 수면이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학습 능력과 수면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스위스 취리히 대학에서는 뇌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능력과 수면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6명의 여성과 7명의 남성이 충분히 수면을 취하도록 한 날과 깊은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도록 하루 종일 운동을 시키게 한 날과 비교를 하게 되었죠. 그리고 수면을 취한 다음 학습 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모니터링했습니다. 

 


운동을 하루종일 한 경우 깊은 숙면을 취하는 데 방해를 받게 되었고 제대로된 수면을 취하지 못한 만큼 피로감이 많이 생기고 점점 더 학습 능력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행히 수면을 잘 취한 밤이 지나면 그들의 학습 능력 또한 크게 향상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난 이유는 깊은 수면 중에 신경세포를 서로 연결하는 시냅스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활동을 하는 낮에는 시냅스가 다양한 자극으로 인해 활동이 많아지게 됩니다. 수면 중에 시냅스는 스스로를 회복하고 다음 날 활동을 하게 될 준비를 하게 되죠. 다시 말해 제대로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시냅스는 잠을 자는 동안에도 활동을 하게 되면서 피로감이 생기게 되고 두뇌의 학습 능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실제로 이와 같이 깊은 수면과 학습 능력의 효율성에 대해 제대로 입증을 받은 연구는 처음이었습니다. 우리의 뇌는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만 새로운 학습을 할 수 있는 만큼 너무 무리해서 늦게까지 공부를 하기보다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학습 효율을 위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