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1년 후기

2016. 8. 12. 18:00■ 건강/슈퍼푸드 효능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꼽히고 있고 장수 식품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양배추를 섭취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랜기간 양배추를 섭취하면서 다양한 효과를 느꼈기 때문에 양배추는 우리가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중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1. 위장 개선 효과 : 양배추는 위장 개선 효과가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각종 연구에서 위장병 치료에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스탠포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위궤양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6주간 매일 양배추즙을 섭취시킨 결과 질병 완치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에 가장 큰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 것이 바로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U의 효과였다고 하네요.



2. 다양한 영양소 함유 : 양배추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양배추잎을 2장(150g)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C는 하루 필요량의 50%, 비타민K는 하루 필요량의 92%, 그 외에도 망간, 비타민B6, 식이섬유 엽산, 오메가3, 라이신, 히스티딘, 알기닌, 아스파라긴 등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3. 항암 작용 : 양배추는 항암성분인 설포라판과 인돌-3-카비놀 등이 들어 있어 양배추를 자주 섭취하게 될 경우 피부암, 유방암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포라판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며 종양 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는 것을 촉진시킵니다.



4. 비타민K :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K는 지혈 작용을 해서 상처 부위가 빨리 낫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는 뼈를 강화시키고 골다공증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양배추 먹는법



양배추는 열을 가하면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파괴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항암 성분인 인돌-3-카비놀과 설포라판 등은 양배추를 자르거나 잘게 썰 때 조직이 파괴되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양배추를 날 것 그대로 5분 이내로 빨리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양배추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는 갑상선 기능을 떨어뜨리는 고이트로겐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1년 섭취 후기



저는 오래전에 양배추를 거의 1년 가까이 섭취를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양배추를 간단히 요리해서 먹었지만 점점 간단한 방법으로 먹는 걸 선호하게 되면서 양배추와 요구르트를 갈아서 먹기도 했었죠. 이후에는 양배추환이나 양배추즙 같은 제품을 사서 지속적으로 섭취했었습니다.


양배추를 섭취했던 건 굉장히 오래 전 일인데 당시에 여드름에 양배추가 효과를 보인다는 얘기를 듣게 되면서 부터 양배추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여드름에 엄청난 효과를 보진 못했지만 나름 약간의 효과가 있었고 특히 배변활동에 큰 도움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먹은 이후에는 술이 엄청 쌔져서(?) 그게 마음에 들어서 섭취를 지속적으로 한 적도 있습니다.


다만 양배추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를 했었던 적도 잠시동안 있었는데 마치 온 몸에 수분을 빨아들이는 것처럼 몸이 말라버려서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그 상태가 하루 정도 지속됐는데 안구건조가 심해지고 피부가 가려워지면서 입술도 바짝 말라버렸었죠. 한마디로 양배추가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적당히 섭취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양배추 한개의 1/4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 양배추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밥에 싸먹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수분에서 조리하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적고 조금만 데쳐도 양배추가 많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먹는 것이 한결 수월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