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량 늘리는 방법 깨달음!

2016. 6. 28. 18:00■ 건강/다이어트와 운동

반응형


근육량 늘리는 방법 깨달음!

처음 맨몸운동을 시작한지 2년 가까이 되어 갑니다. 한동안 설렁설렁 운동한 것도 있고 워낙 비슷한 운동방법을 반복하다 보니 근육성장이 많이 정체되는 걸 느꼈습니다. 그리고 최근 운동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던 중 근육량 늘리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깨달음을 한가지 얻은 것 같습니다.



원인은 단백질이 아니다



저는 단순한 맨몸운동을 주로 하는 편입니다. 풀스콰트, 턱걸이, 딥스 이 3가지만 하고 있죠.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면서도 대부분의 근육을 키우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에 저는 이 운동만 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만으로도 약간씩 몸을 키우는데 무리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몇 달 전부터 지속적으로 근육 성장이 정체되는 걸 느끼면서 조금 답답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의 운동방법을 다시 원점부터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해결방법 중 하나는 단백질 섭취일 겁니다. 많은 분들이 단백질 섭취로 근육을 키우고 있고 저 또한 주변에서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단백질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큰 편입니다.


하지만 예전에 TV방송을 보면서 단식을 하면서도 근육을 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단백질은 근육 성장의 핵심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단백질만 먹는다고 근육이 생기지 않는 것처럼 단백질 섭취는 근육 성장의 보조적인 효과일 뿐이라는 것이죠.


근육량 늘리는 방법



제가 알고 있는 근육량 성장의 이론은 매우 단순합니다. 근육은 운동을 통해 손상을 입고 스스로 복구하게 되는데 이 때 힘과 근육의 크기가 커지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근육이 손상되려면 굉장히 하드하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이런 하드한 운동방법을 모른체 무작정(?) 운동하는 경우가 많죠. 저 또한 이런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그동안 근육 성장의 정체기가 온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하드하게 운동을 하려면 운동방법을 주기적으로 바꿔주면서 부위별 근육에 자극을 줘야만 합니다. 운동기구를 이용할 경우에 무게를 늘리는 것이 비슷한 이유죠. 이렇게 더 큰 자극이 올수록 근육은 더 많이 손상되게 되고 근육은 더 커지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저같이 운동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맨몸운동만으로 근육량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근육에 쉽게 자극을 주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주로 턱걸이를 할 때 한번 턱걸이 올라가는 시간을 1초에서 3초로 늘리는 방법으로 자극을 높일 수는 있지만 이런 방법을 아는 사람도 드물고 제가 해본 바로는 자극이 많이 커지는 것 같지도 않았습니다.


다시 말해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근육에 자극을 더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매일 운동해라



그래서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는 분명 저와 같은 스콰트, 턱걸이, 딥스만으로도 근육을 키워낸 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과 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그 차이점은 아주 단순했습니다.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죠.


사실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근육 성장에 안 좋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2~3회 운동했을 때 가장 근육 성장이 빠르다는 얘기가 있고 근육은 회복할 때 성장하기 때문에 최대한 하드하게 운동하고 2~3일 쉬는 것이 좋다는 얘기가 많죠. 하지만 문제는 저에게 이 방법은 효과가 없었다는 겁니다.(물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운동방법 등의 문제도 있었겠지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렇게 깐깐하게 운동방법을 정해서 하는 사람은 잘 없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이 단순히 이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에 옮겨봤습니다. 주로 4~5일 정도 스콰트, 턱걸이, 딥스를 매일마다 꾸준히 운동해주고 일주일 정도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방법을 시도한 이후부터 확실히 근육이 다시 커지는 걸 느끼기 시작했고 일주일 정도 오래 휴식을 취할 때도 근육이 유지되고 성장하는 걸 느꼈습니다.


빅맨의 최근 운동방법

1. 턱걸이 :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 * 휴식 후 반복

2. 딥스 :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 * 휴식 후 반복

3. 맨몸 풀스콰트 : 하루 150회 (매주 조금씩 운동량 증가시킴)


맨몸운동의 고수 데스런 동영상

제가 최근에 참고하고 있는 맨몸운동 동영상입니다. 맨몸운동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아직도 제가 원하는 몸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글 남기면서 제가 발견하게 된 아이디어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