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이 저하되고 있다는 초기 징후들

2023. 11. 22. 11:14■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반응형

 

Source : Lifeologie Counseling


정신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항상 삶을 변화시키는 큰 사건이 아니라 때로는 더 심각한 형태가 될 때까지 눈치 채지 못한 채 천천히 교묘한 방식으로 서서히 진행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오해와는 달리 정신 건강 문제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른 건강 문제와 마찬가지로 정신 건강 장애도 조기에 발견하면 관리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스며드는 증상은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눈에 띄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뒤늦게 발견하더라도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정신 건강 저하의 증상은 심리적 증상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신체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은 무시해서는 안 되는 몇 가지 초기 징후입니다:

지속적인 피로와 피곤함 : 정신 건강 저하의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지속적인 피곤함과 피로감으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쳐서 일상적인 기본적인 활동도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피로는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질환의 일반적인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식욕과 체중의 변화 : 식욕 부진이나 과식은 다양한 정신 건강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나 체중의 급격한 변화는 기분 장애, 섭식 장애 또는 스트레스 증가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정신 건강의 관점에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불면증 또는 과다수면증 : 불면증, 즉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정신 건강 장애의 흔한 징후라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주간 졸음을 특징으로 하는 과다수면증은 불안, 우울증, 조울증 등 다양한 정신 건강 상태와 연관될 수 있는 징후이기도 합니다.

짜증과 분노 : 감정적으로 예민해지면 사소한 스트레스 요인도 귀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과민성, 잦은 분노 폭발 또는 짧은 성질은 감정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러한 반응이 일반적인 기질은 아니지만 자극을 받지 않고 자주 발생하기 시작했다면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기분 변화 : 감정의 기복은 일상 생활의 일부이지만, 뚜렷한 이유 없이 비정상적으로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지나치게 행복감을 느끼는 등 기분이 자주 격렬하게 변하는 것은 기분 장애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너무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한 때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흥미 부족 : 한때 즐거움과 성취감의 원천이었던 취미와 활동에서 점차 멀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사교 활동, 열정 추구 또는 한때 좋아했던 취미 활동에 갑자기 흥미를 잃는 것은 정서적 어려움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무감각한 느낌 : 감정을 완전히 경험하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정신 건강의 복잡한 측면입니다. 정서적 무감각은 감정적으로 분리되어 있거나 공허한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정서적 무감각은 트라우마, 장기간의 스트레스 또는 특정 정신 건강 장애에 대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위축 : 정신 건강 질환은 개인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성격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사교 모임을 피하고 일상적인 사회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워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자신을 고립시키는 사회적 행동의 중대한 변화는 대처 메커니즘이거나 근본적인 정서적 고통의 징후일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 변화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집중력 저하 : 정신이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집중력, 의사 결정, 가장 단순한 작업의 완수조차도 엄청난 도전으로 변모하여 당황스러운 인지적 불협화음을 유발합니다. 이전에는 쉽게 처리할 수 있었던 일이라도 집중력, 의사 결정 또는 작업 완료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과도한 죄책감 또는 자책감 : 자신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일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이해하기 위해 찾을 수 있는 모든 사소한 세부 사항을 반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분명히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는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여 지나치게 자기 비판적이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심지어 무가치감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을 돌보지 못하거나 책임을 다하지 못함 :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쉽게 관리할 수 있었던 일들이 이제는 큰 도전이 됩니다. 개인 위생, 자기 관리 또는 직장, 학교, 집안일과 같은 책임을 소홀히 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기 부여 부족, 에너지 감소, 일상 관리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우울증 및 기타 정신 건강 문제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본인 또는 소중한 사람에게서 이러한 징후를 발견한 경우, 잠재적인 정신 건강 문제를 예방하거나 적시에 관리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