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을 매일 섭취하면 기억력이 개선됩니다

2023. 5. 26. 11:22■ 건강/수면과 정신건강

반응형

Source : News Medical


1.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매일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노화와 관련된 기억력 감퇴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연구진은 1년간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인지 노화 시계를 3년 이상 되돌릴 수 있는 것과 유사한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과가 연구 기간 동안 지속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3. 종합비타민을 복용한 심혈관 질환이 있는 피험자의 기억력이 가장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4. 종합비타민의 정확히 어떤 비타민이 기억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종합 비타민은 사람들의 영양소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안전하고 인기 있는 선택지입니다.

뉴욕 컬럼비아 대학교와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의 브리검 여성 병원/하버드에서 실시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노인의 경우 매일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기억력이 향상되고 노화와 관련된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년 동안 진행된 이 연구에서 인지 기능의 완만한 개선이 연구 기간 동안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5월 24일 미국 임상 영양학회지에 게재되었습니다.

매일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면 인지능력이 향상됩니다.
이 새로운 연구는 최근 완료된 코코아 보충제 및 종합비타민 결과 연구 웹, 즉 COSMOS-Web 연구에 수반되는 두 번째 병렬 임상시험입니다. 이 연구의 더 큰 목표는 종합비타민과 코코아 플라바놀의 기억력에 대한 유익한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연구에서는 종합 비타민제 복용의 효과만 보고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위해 3,562명의 노인이 무작위로 두 그룹 중 하나에 배정되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3년의 연구 기간 동안 매일 종합비타민(성인용 센트룸 실버)을 복용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위약을 복용했습니다.

매년 온라인 신경심리 테스트를 통해 참가자의 기억력을 평가했습니다. 연구진은 주로 개인의 에피소드 기억력 또는 즉각적인 회상력을 측정하는 데 관심이 있었습니다.

1년 동안 종합비타민을 복용한 후, 연구 참가자들은 대조군에 비해 시계를 약 3.1년 되돌린 것과 같은 완만한 기억력 개선을 경험했습니다.

이 연구의 저자들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기억력 개선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연구진은 기존의 영양 결핍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진은 이차적인 목표로 연구 기간 동안 에피소드 기억의 변화와 참가자들의 새로운 사물 인식 및 실행 기능 수행 능력도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연구진은 종합비타민이 이러한 특정 신경심리 과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더 장기적인 연구 필요
맨슨 박사는 이 연구 결과가 두 개의 개별 임상시험에서 동시에 도출된 결과라는 점에서 특히 설득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임상시험 모두 종합비타민이 3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모나쉬 대학교 터너 연구소 및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대학의 부교수인 매튜 파세 박사는 "단기간에 인지력을 높이는 것과 장기적으로 인지력 저하를 예방하는 것은 다소 다르며, 장기적인 무작위 대조 시험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교 신경과 교수이자 이번 연구에 참여한 페르난도 테스타이 박사는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의 인지 기능 저하 예방 효과를 조사한 이전 연구들은 일관성 없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습니다.

테스타이 박사는 이러한 연구가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적, 혈관, 사회적,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복잡하다고 말했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어떻게 기억력을 개선하나요?
이 연구는 종합비타민의 어떤 비타민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정확히 밝혀내지는 못했습니다.

맨슨 박사는 "종합비타민에는 20가지 이상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복합제를 투여할 때 인지 기능에 도움이 되는 특정 미량 영양소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파세 박사는 한 사람은 한 가지 비타민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은 다른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 종합비타민이 두 사람에게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종합비타민이 연구 참가자들에게 도움이 된 이유에 대해 테스타이 박사는 몇 가지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비타민 B군, 비타민 D, 아연, 철분 등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의 결핍은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비타민 E가 신경 보호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종합 비타민 섭취
맨슨 박사는 COSMOS-Web 연구에 근거하여 매일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종합 비타민 보충제가 노인의 인지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하고 접근 가능하며 경제적인 접근법으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라고 맨슨 박사는 언급했습니다.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일일 섭취량을 제공하는 성인을 위한 표준 일일 종합비타민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페이스 박사는 이 연구는 가치가 있지만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기 위해 종합 비타민을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연구에서 멀티비타민의 혜택이 한 가지 인지 영역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더 장기적인 연구와 "더 광범위한 인지 과제에 대한 개선"의 결과를 보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모든 비타민 보충제(또는 종합 비타민제)가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종합비타민을 포함한 식이 보충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테타이 박사는 "특정 미량 영양소, 특히 지용성 비타민, 납, 철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맨슨 박사는 "종합비타민의 장점은 매일 섭취할 수 있고 과다 복용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라고 지적하며 우려를 덜했습니다.

맨슨 박사는 "종합 비타민(및 기타 식이 보충제)을 보완적인 접근 방식으로 사용하더라도 건강한 식단이나 건강한 생활 방식을 대체하는 것으로 인식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