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부작용과 효과에 대한 설명

2018. 9. 6. 04:00■ 건강/입냄새와 구강건강

(Source : Nha Khoa Việt Giao)


치과 질환은 주로 잇몸과 충치가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하게 되는 데 잇몸 질환은 잇몸이나 잇몸 뼈 등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20세 이상의 과반수 이상이 잇몸 질환 초기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5세가 되면 잇몸 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잇몸 염증의 가장 큰 원인은 치석과 프라그입니다. 치석과 프라그는 세균들을 생성하고 염증을 일으켜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입 안이 건조할수록 치석과 프라그가 잘 생기기 쉬운데 입으로 숨을 쉬거나 담배를 피우는 경우, 혹은 침 분비가 잘 안되는 경우에 그럴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법입니다. 1년에 1~2번 정도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1년에 한 번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시 13,000~19,000원 정도의 부담금을 내게 되며 무료로 스케일링을 지원하는 병원들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스케일링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안 좋은 경우들도 있습니다. 스케일링이 치아를 손상시킬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죠. 스케일링은 사실 치아를 깎지 않습니다.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는 것일 뿐 치아를 손상시키는 일은 극히 드문 편입니다. 간혹 스케일링을 한 후에 치아가 시릴 수도 있는 데 치아를 보호하고 있는 치석에 제거되면서 일시적으로 시린 느낌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잇몸병은 평소에 양치질을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아무리 양치질을 깨끗이 한다고 해도 치아에 치석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붙어서 생기는 치석은 딱딱한 표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치질을 잘 하는 것만으로는 깨끗이 제거가 되기 어렵습니다. 


스케일링이 끝난 후에는 잇몸 염증으로 인해 약간의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 피를 뱉으면 안 되고 삼켜야만 지혈이 잘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시린 느낌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때는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담배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